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2
제1장 서론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온라인 학습 커뮤니티의 효과와 주요 특성 16
1. 온라인 학습 커뮤니티의 정의 16
2. 온라인 학습 커뮤니티의 효과 및 주요 특성 19
제2절 SW교육에서의 온라인 학습 커뮤니티 23
1. SW 교육에서의 온라인 커뮤니티 관련 개념 23
2. 기존 온라인 SW 교육플랫폼의 학습 커뮤니티 운영 사례 28
제3장 인공지능 온라인 학습 커뮤니티 구성요소 개발 43
제1절 연구 방법 및 절차 43
제2절 인공지능 온라인 학습 커뮤니티 요소 초안 개발 46
1. 인공지능 온라인 학습 커뮤니티 학습 도구 및 학습 대상 설정 46
2. 인공지능 온라인 학습 커뮤니티 구성요소 추출 46
3. 인공지능 온라인 학습 커뮤니티 구성요소 초안 63
제4장 인공지능 온라인 학습 커뮤니티 구성요소의 타당화 66
제1절 구성요소 타당화 도구 설계 66
1. 구성요소 타당화의 목적 및 방법 66
2. FGI 실시 및 결과 분석 66
3. 구성요소 타당화 참여 패널 프로필 71
제2절 구성요소 타당화 결과 및 분석 72
1. 타당도 검증을 위한 통계 분석 방법 72
2. 자발적 참여 촉진 정도 결과 분석 73
3. 협력적 지식생성 효과 정도 관련 결과 분석 80
4. 구성요소의 삭제 86
5. 인공지능 온라인 학습 커뮤니티 구성요소 87
제5장 결론 89
참고문헌 92
부록 99
〈부록 1〉 현장 교사 설문을 위한 구성요소 타당화 도구 100
〈부록 2〉 구성요소의 자발적 참여 촉진 정도 설문 결과 113
〈부록 3〉 구성요소의 협력적 지식생성에 효과적인 정도 설문 결과 115
ABSTRACT 117
〈표 2-1〉 온라인 학습 커뮤니티가 갖는 웹의 특성 및 교육적 효과 18
〈표 2-2〉 온라인 학습 커뮤니티에 대한 정의 18
〈표 2-3〉 '컴퓨팅 사고력', '컴퓨팅 사고력 실습', '컴퓨팅 사고력 관점'의 내용 25
〈표 2-4〉 리메이크와 리믹스의 내용과 사례 26
〈표 2-5〉 연결의 내용과 사례 27
〈표 2-6〉 이솦의 주요 구성요소와 내용 33
〈표 3-1〉 연구 단계 및 연구 내용 43
〈표 3-2〉 책 Community Building on the Web의 온라인 커뮤니티 구성요소 47
〈표 3-3〉 학습자 간 공동체 의식을 높이는 주요 온라인 학습 커뮤니티 구성요소 49
〈표 3-4〉 범주별 웹 기반 학습 공동체 설계를 위한 구성요소 50
〈표 3-5〉 연구자별 온라인 학습 커뮤니티의 구성요소 51
〈표 3-6〉 온라인 학습 커뮤니티 관련 구성요소 53
〈표 3-7〉 공유 및 공동 저작 영역과 이벤트 영역에 대한 설명 56
〈표 3-8〉 스크래치의 온라인 학습 커뮤니티 구성요소 56
〈표 3-9〉 엔트리의 온라인 학습 커뮤니티 구성요소 57
〈표 3-10〉 이솦의 온라인 학습 커뮤니티 구성요소 58
〈표 3-11〉 코딩실습형 온라인 AI 교육플랫폼의 공유 방식 분석 62
〈표 3-12〉 문헌 분석을 통한 구성요소 추가 및 보완 63
〈표 3-13〉 인공지능 온라인 학습 커뮤니티 구성요소 초안 64
〈표 4-1〉 FGI 전문가 프로필 및 검토 의견 67
〈표 4-2〉 FGI 결과 항목별 수정사항 69
〈표 4-3〉 FGI 결과 수정된 인공지능 온라인 학습 커뮤니티 구성요소 70
〈표 4-4〉 구성요소 타당화 설문 대상 패널 프로필 71
〈표 4-5〉 자발적 참여 촉진 정도 관련 평균값에 의한 구성요소별 항목 수 73
〈표 4-6〉 자발적 참여 촉진 정도 관련 공유 및 공동 저작 영역의 분석 결과 75
〈표 4-7〉 자발적 참여 촉진 정도 관련 커뮤니케이션 영역의 분석 결과 75
〈표 4-8〉 자발적 참여 촉진 정도 관련 협력 컨텐츠 영역의 분석 결과 76
〈표 4-9〉 자발적 참여 촉진 정도 관련 상호교수 및 동료평가 영역의 분석 결과 76
〈표 4-10〉 자발적 참여 촉진 정도 관련 보상 영역의 분석 결과 77
〈표 4-11〉 자발적 참여 촉진 정도 관련 사용자 연결 및 추천 영역의 분석 결과 77
〈표 4-12〉 자발적 참여 촉진 정도 관련 소그룹 활동 영역의 분석 결과 78
〈표 4-13〉 자발적 참여 촉진 정도 관련 자기표현 영역의 분석 결과 79
〈표 4-14〉 자발적 참여 촉진 정도 관련 커뮤니티 활동 교육 영역의 분석 결과 79
〈표 4-15〉 협력적 지식생성 정도 관련 평균값에 의한 구성요소별 항목 수 80
〈표 4-16〉 협력적 지식생성 정도 관련 공유 및 공동 저작 영역의 분석 결과 82
〈표 4-17〉 협력적 지식생성 정도 관련 커뮤니케이션 영역의 분석 결과 82
〈표 4-18〉 협력적 지식생성 정도 관련 협력 컨텐츠 영역의 분석 결과 83
〈표 4-19〉 협력적 지식생성 정도 관련 상호교수 및 동료평가 영역의 분석 결과 83
〈표 4-20〉 협력적 지식생성 정도 관련 보상 영역의 분석 결과 84
〈표 4-21〉 협력적 지식생성 정도 관련 사용자 연결 및 추천 영역의 분석 결과 84
〈표 4-22〉 협력적 지식생성 정도 관련 소그룹 활동 영역의 분석 결과 85
〈표 4-23〉 협력적 지식생성 정도 관련 자기표현 영역의 분석 결과 85
〈표 4-24〉 협력적 지식생성 정도 관련 커뮤니티 활동 교육 영역의 분석 결과 86
〈표 4-25〉 구성요소의 선정 기준 86
〈표 4-26〉 평균에 의한 구성요소 삭제 항목 87
〈표 4-27〉 인공지능 교육을 위한 온라인 학습 커뮤니티 구성요소 88
[그림 2-1] 컴퓨팅 사고력 실습 중 리믹스 사례 26
[그림 2-2] 컴퓨팅 사고력 관점 중 연결 사례 27
[그림 2-3] 엔트리의 주요 구성요소 29
[그림 2-4] 엔트리 작품 공유하기의 구성 30
[그림 2-5] 엔트리 노하우 & 팁의 구성 31
[그림 2-6] 엔트리 온라인 학급 커뮤니티의 구성 31
[그림 2-7] 엔트리 학습자들의 합동 작업 사례 32
[그림 2-8] 이솦의 작품방 34
[그림 2-9] 이솦의 코딩프로젝트 35
[그림 2-10] 이솦 코딩 프로젝트의 역할 분담과 게시판 36
[그림 2-11] 이솦 학습자의 프로필 36
[그림 2-12] 이솦의 배지(학습자 활동 경력) 37
[그림 2-13] 스크래치 소개 화면 38
[그림 2-14] 스크래치의 스튜디오 화면1 39
[그림 2-15] 스크래치 스튜디오 화면2 40
[그림 2-16] 스크래치 학습자의 개인 공간 41
[그림 4-1] 인공지능 온라인 학습 커뮤니티 구성요소 타당화 절차 66
[그림 4-2] 구성요소의 자발적 참여 촉진 정도 설문 결과 (평균값) 74
[그림 4-3] 구성요소의 협력적 지식생성에 효과적인 정도 설문 결과 (평균값) 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