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1
제1장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13
2. 연구 목적 15
3. 연구 문제 15
4. 연구의 제한점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7
1. 메타버스의 개념과 유형 17
2. 메타버스에서의 상호작용 18
3. 젭(ZEP) 20
제3장 연구 방법 22
1. 연구 대상 22
2.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 22
가. 설문지(사전/사후) 22
나. 개별 면담 24
3. 연구 내용 및 수업 과정 24
가. 교실 학습 환경 점검 및 사전 교육 실시 24
나. 수업내용 선정 및 구성 24
다. 수업의 전개 과정 28
제4장 연구 결과 29
1. 일반 수업과 젭을 활용한 수업에서의 상호작용 분석 29
2. 젭을 활용한 수업에 대한 학습자 반응 34
제5장 결론 및 제언 37
참고문헌 39
부록 43
ABSTRACT 45
〈표 1〉 사전-사후 설문 문항 23
〈표 2〉 젭을 활용한 차시별 수업 계획 25
〈표 3〉 일반 수업과 젭을 활용한 수업 간의 상호작용 전체 비교(*p〈0.05) 29
〈표 4〉 학습자-교사의 상호작용 t-검증 결과(*p〈0.05) 30
〈표 5〉 젭 활용 수업에서 학습자-교사의 상호작용 응답 (N=26) 31
〈표 6〉 학습자-학습자료의 상호작용 t-검증 결과(*p〈0.05) 31
〈표 7〉 젭 활용 수업에서 학습자-학습자료의 상호작용 응답 (N=26) 32
〈표 8〉 학습자-학습자의 상호작용 t-검증 결과(*p〈0.05) 33
〈표 9〉 젭 활용 수업에서 학습자-학습자의 상호작용 응답 (N=26) 34
〈그림 1〉 수업에서 활용한 젭 스페이스(가상 교실 1)와 패들렛 게시판 26
〈그림 2〉 수업에서 활용한 젭 스페이스(가상 교실 2)와 영상 활용 장면 27
〈그림 3〉 수업에서 활용한 젭 스페이스(가상 전시관)와 전시 작품 관람 장면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