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 문제 16
II. 이론적 배경 17
1. '존재의 집'으로서 언어 17
1) 언어 17
2) 그림언어 18
2. 언어재활사에게 언어 19
3. 집단미술치료 21
1) 집단미술치료의 개념 21
2) 집단미술치료의 효과 22
III. 연구방법 25
1. Max van Manen의 해석학적 현상학 연구방법 25
2. 경험의 본질에 대한 집중 28
1) 현상에 대한 지향 28
2) 현상학적 질문형성 33
3) 연구자의 선 이해와 가정 33
3. 실존적 탐구 34
1) 연구 참여자 선정 34
2) 자료수집 및 절차 39
3) 자료 분석 43
4) 연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44
5) 연구 참여자에 대한 윤리적 고려 45
IV. 해석학적 현상학적 반성의 결과 47
1. 새로운 경험을 시작하다 48
1) 언어재활사가 가진 미술치료에 대한 선입견 49
2) 대화할 때와는 다른 타인의 시선에 대한 불편함 50
3) 미술 작업에 대한 수행 불안을 나타냄 52
2. 집단 속에서 나를 찾다 53
1) 내가 좋아하고 잘하는 것들을 찾아봄 53
2) 나의 여러 가지 감정들에 대해서 이름을 붙임 56
3) 지금 나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생각해 봄 59
4) 언어재활사도 자기돌봄이 필요하다는 것을 느낌 61
3. 언어재활사라는 가면을 쓰다 62
1) 아이들과의 관계 속에서 느끼는 감정노동 63
2) 부모님들과의 관계 속에서 느끼는 감정노동 65
3) 나의 외면과 내면의 모습 바라보기 67
4) 치료 중 감정을 통제하기 위한 나만의 방법 71
4. 집단미술치료를 통한 마음의 치유 73
1) 함께라서 느낄 수 있는 즐거움 73
2) 미술 작업을 통해 성취감과 만족감을 느낌 75
3) 서로의 감정을 공유하고 공감함 78
5. 언어재활사가 경험한 그림언어 80
1) 언어보다 부담감이 적은 그림 80
2) 말로 형용할 수 없는 것을 표현하는 그림 82
3) 나를 있는 그대로 수용해주는 그림 84
6. 계속 성장하고 있는 나 86
1) 초보 언어재활사와 다른 나의 모습을 발견함 86
2) 노력하고 있는 자신을 응원함 88
3) 미래를 위해 발전의 필요성을 느낌 91
V. 해석학적 현상학적 글쓰기 93
VI. 논의 및 결론 106
참고문헌 112
Abstract 119
부록 121
부록 1. 연구 안내문 122
부록 2. 연구 참여 동의서 124
〈표 III-1〉 Max van Manen의 해석학적 현상학 연구단계 27
〈표 III-2〉 연구 참여자의 특성 36
〈표 III-3〉 집단미술치료 과정 41
〈표 IV-1〉 해석학적 현상학적 반성을 통해 도출된 주제 48
[그림 1] 마주보기 (2020. 09. 17, 연구자) 30
[그림 2] 알록달록한 감정 (2020. 12. 07, 연구자) 31
[그림 3] 나의 자랑거리 (참여자 B) 54
[그림 4] 나의 자랑거리 (참여자 C) 55
[그림 5] 감정 무지개 (참여자 D) 57
[그림 6] 언어재활사로서의 희로애락 (참여자 E) 58
[그림 7] 자기소개 (참여자 C) 60
[그림 8] 감정 무지개 (참여자 C) 63
[그림 9] 언어재활사로서의 희로애락 (참여자 A) 64
[그림 10] 외면 내면 표현하기 (참여자 A) 68
[그림 11] 외면 내면 표현하기 (참여자 B) 68
[그림 12] 외면 내면 표현하기 (참여자 C) 69
[그림 13] 외면 내면 표현하기 (참여자 D) 69
[그림 14] 외면 내면 표현하기 (참여자 E) 70
[그림 15] 우리들의 보물 상자 (협동작품) 74
[그림 16] 얼굴 돌려 그리기 (참여자 E) 76
[그림 17] 나에게 주는 꽃다발 (참여자 A) 77
[그림 18] 상처 치료하기 (참여자 B) 84
[그림 19] 미래의 내가 현재의 나에게 (참여자 C) 89
[그림 20] 미래의 내가 현재의 나에게 (참여자 E) 90
[그림 21] 상처 치료하기 (참여자 E) 99
[그림 22] 감정 쓰레기통 (참여자 A) 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