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2
1. 연구 배경 및 목적 12
가. 연구 배경 12
나. 연구목적 15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6
3. 논문 구성 17
II.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19
1. 모바일뱅킹 19
가. 모바일뱅킹의 개념 19
나. 모바일뱅킹의 현황 및 이슈 21
다. 모바일뱅킹 관련 선행연구 23
2. 고객 가치 공동창조 29
가. 가치 공동창조 개념 29
나. 고객 가치공동창조의 구성요소 33
다. 가치 공동창조의 선행연구 36
3. 모바일뱅킹 서비스 품질과 고객가치 공동창조 의도와의 관계 43
가. 모바일뱅킹 서비스 품질 43
나. 모바일뱅킹 서비스 품질이 고객 가치공동 창조에 미치는 영향 47
4. 태도의 매개효과 74
5. 신뢰의 조절효과 79
III. 연구설계 86
1. 연구모형 도출 86
2. 가설 설정 88
3. 연구모형 92
4. 조사 설계 93
5.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항목 94
6. 자료 수집 및 표본 특성 103
IV. 실증분석 결과 105
1. 측정모형과 연구자료 타당성 105
가. 확인적 요인분석 105
나. 신뢰성 검정 결과 111
다. 판별 타당성 분석 111
2. 변수 간 인과관계 113
3. 매개효과 분석 결과 116
4. 신뢰 조절효과 분석 결과 118
5. 가설검정 결과 요약 120
6. 논의 121
V. 결론 125
1. 논문 요약 125
2. 시사점 126
가. 학술적 시사점 127
나. 실무적 시사점 128
3. 연구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 129
국문초록 131
ABSTRACT 133
REFERENCE 135
부록 155
〈표 II-1〉 모바일뱅킹의 개념 20
〈표 II-2〉 모바일뱅킹에 관한 선행연구 27
〈표 II-3〉 고객 가치 공동창조의 개념 30
〈표 II-4〉 가치 공동창조와 유사 개념의 차이 비교 31
〈표 II-5〉 가치 공동창조 구성요소 35
〈표 II-6〉 가치 공동창조 관련 개념 모델 및 프레임워크 36
〈표 II-7〉 가치 공동창조에 관한 선행연구 40
〈표 II-8〉 인지된 커뮤니케이션 품질의 다섯가지 항목 47
〈표 II-9〉 인지된 유용성에 관한 선행연구 54
〈표 II-10〉 인지된 용이성에 관한 선행연구 60
〈표 II-11〉 인지된 즐거움에 관한 선행연구 64
〈표 II-12〉 인지된 보안성에 관한 선행연구 68
〈표 II-13〉 커뮤니케이션 품질에 관한 선행연구 72
〈표 II-14〉 태도에 관한 선행연구 77
〈표 II-15〉 신뢰의 조절효과에 관한 선행연구 83
〈표 III-1〉 변수의 조작적 정의 99
〈표 III-2〉 측정항목 및 출처 101
〈표 III-3〉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104
〈표 IV-1〉 모형 적합성 분석 결과 107
〈표 IV-2〉 집중 타당성 판별 기준 108
〈표 IV-3〉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09
〈표 IV-4〉 신뢰성 검정 결과 111
〈표 IV-5〉 판별타당성 분석 결과 112
〈표 IV-6〉 인과관계 가설검정 결과 116
〈표 IV-7〉 태도의 매개효과 검정 결과 118
〈표 IV-8〉 신뢰의 조절효과 가설검정 결과 119
〈표 IV-9〉 가설검정 결과 (요약) 120
〈그림 III-1〉 연구모형 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