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5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5
가. 연구의 배경 15
나. 연구의 목적 17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8
3. 논문의 구성 19
II.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22
1. 평생교육 강사의 이해 및 관련 선행연구 22
가. 평생교육과 평생교육강사의 개념 22
나. 평생교육강사의 현황과 유형 26
다. 평생교육강사의 역량과 역할 32
2. 셀프리더십의 이해 39
가. 셀프리더십 개념 40
나. 셀프리더십의 등장배경 및 필요성 45
다. 셀프리더십 선행연구 55
3. 조직건강의 이해 61
가. 개념 및 중요성 61
나. 조직건강 활동과 구성요인 64
다. 조직건강 선행연구 69
4. 조직시민행동의 이해 71
가. 조직시민행동의 개념 72
나. 선행연구 74
다. 구성요소 78
5. 직무만족의 이해 83
가. 개념 및 중요성 83
나. 직무만족의 요인 87
다. 직무만족의 선행연구 90
III. 연구 방법 93
1. 연구 모형 및 연구 가설 93
가. 평생교육강사의 셀프리더십과 조직시민행동 간의 관계 94
나. 교육원의 조직건강과 평생교육강사의 조직시민행동 간의 관계 96
다. 평생교육강사의 조직시민행동과 직무만족 간의 관계 97
라. 평생교육강사의 셀프리더십과 직무만족 간의 관계 98
마. 조직건강과 직무만족 간의 관계 99
바. 셀프리더십과 직무만족 관계에서의 조직시민행동의 매개효과 99
사. 조직건강과 직무만족 관계에서의 조직시민행둉의 매개효과 101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102
3.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 103
IV. 분석 결과 104
1. 연구대상자의 특성과 기초통계량 104
2.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107
가. 탐색적 요인분석 107
나. 신뢰도 분석 110
3. 상관관계 분석 111
4. 가설검증 112
가. 통제변수가 평생교육강사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분석 112
나. 평생교육강사의 셀프리더십과 교육원의 조직건강이 조직시민행동 간의 인과관계 가설 검증 113
다. 평생교육강사의 셀프리더십과 교육원의 조직건강이 직무만족도 인과관계 가설 검증 114
라. 평생교육강사의 조직시민행동의 매개효과 가설 검증 115
V. 결론 119
1. 연구결과의 요약 119
2. 연구의 시사점과 한계 및 제언 122
REFERENCE 125
국문 초록 144
ABSTRACT 147
〈Table II-1〉 평생교육 개념 23
〈Table II-2〉 연도별 비형식 평생교육기관 교·강사 수 26
〈Table II-3〉 기관유형별 비형식 평생교육기관 교·강사 수 27
〈Table II-4〉 학력별 비형식 평생교육기관 교·강사 수 28
〈Table II-5〉 재직기간별 비형식 평생교육기관 교·강사 수 28
〈Table II-6〉 연령별 비형식 평생교육기관 교.강사수 29
〈Table II-7〉 자기주도성에 따른 교수자의 역할 37
〈Table II-8〉 연구자들의 셀프리더십 개념 정리 42
〈Table II-9〉 전통적 리더십과 셀프리더십의 비교 44
〈Table II-10〉 셀프리더십의 구성 요인 50
〈Table II-11〉 셀프리더십의 척도 구성요소 51
〈Table II-12〉 셀프리더십의 전략 53
〈Table II-13〉 셀프리더십의 선행연구 59
〈Table II-14〉 Miles가 정의한 조직 건강의 차원 65
〈Table II-15〉 건강한 조직의 중요한 차원 66
〈Table II-16〉 조직시민행동에 대한 개념 73
〈Table II-17〉 Organ(1988)이 제시한 조직시민행동의 구성요소 82
〈Table II-18〉 학자별 직무만족의 정의 85
〈Table II-19〉 직무만족 요인과 주요내용 90
〈Table III-1〉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 항목 102
〈Table IV-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106
〈Table IV-2〉 KMO 및 Bartlett의 검정 108
〈Table IV-3〉 측정문항에 대한 설명된 총 분산 108
〈Table IV-4〉 측정문항에 대한 요인분석 109
〈Table IV-5〉 측정 척도의 신뢰도 분석결과 110
〈Table IV-6〉 각 변수의 평균, 표준편차, 상관관계행렬 111
〈Table IV-7〉 통제변수가 평생교육강사의 직무만족에 미치는영향 113
〈Table IV-8〉 평생교육강사의 셀프리더십과 교육원의 조직건강이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114
〈Table IV-9〉 평생교육강사의 셀프리더십과 교육원의 조직건강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115
〈Table IV-10〉 셀프리더십, 조직건강, 조직시민행동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117
〈Table IV-11〉 매개경로분석 118
〈Table IV-12〉 연구가설 검증결과 채택여부 119
[Fig. I-1] 논문 구성도 21
[Fig. III-1] 연구 모형 94
[Fig. IV-1] 셀프리더십과 조직건강이 직무만족의 관계에서 조직시민행동의 간접효과 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