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2
가. 연구의 배경 12
나. 연구의 목적 16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7
3. 논문의 구성 19
II.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22
1. 창업가정신 22
가. 창업가정신의 개념 및 구성요소 22
나. 창업가정신의 선행연구 고찰 34
2. 창업가역량 39
가. 창업가역량의 개념 및 구성요소 39
나. 창업가역량의 선행연구 고찰 44
3. 디지털 리터러시 47
가. 디지털 리터러시의 개념 및 구성요소 47
나. 디지털 리터러시의 선행연구 고찰 55
4. 사업지속의도 58
가. 사업지속의도의 개념 및 선행연구 고찰 58
III. 연구모형 설계 및 가설 설정 60
1. 연구모형 60
2. 가설의 설정 62
3.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도구 64
가. 변수의 조작적 정의 64
나. 측정도구 64
4. 설문지 구성 66
가. 설문지의 작성 근거 및 출처 66
나. 설문지의 구성 67
5. 자료의 수집 및 분석과정 70
가. 표본의 설계와 자료의 수집 70
나. 자료의 분석 71
IV. 연구결과 72
1. 주요 변인들의 일반적 특성 72
가.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72
나. 주요 변인들의 기술 통계 76
2. 타당도, 신뢰도 및 상관관계 분석 77
가.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77
나. 상관관계 분석 81
3. 가설의 검정 83
가. 창업가정신과 창업가역량이 디지털 마인드에 미치는 영향 84
나. 창업가정신과 창업가역량이 사업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85
다. 창업가정신과 창업가역량, 디지털 마인드가 사업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87
라. 매개효과 89
V. 결론 93
1. 연구결과의 요약 93
2. 연구의 시사점 96
가. 학문적 시사점 96
나. 실무적 시사점 97
다. 정책적 시사점 99
3.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 101
국문초록 102
ABSTRACT 103
REFERENCE 105
부록_설문지 119
〈표 1-1〉 항목별 조사결과 15
〈표 1-2〉 조사대상 및 조사범위 18
〈표 2-1〉 Entrepreneurship의 정의 24
〈표 2-2〉 창업가정신의 정의 26
〈표 2-3〉 창업가정신의 구성요소에 대한 선행연구 36
〈표 2-4〉 창업가정신 학자별 선행연구 37
〈표 2-5〉 마케팅역량 관련 선행연구 42
〈표 2-6〉 창업가역량의 정의 45
〈표 2-7〉 디지털 리터러시의 개념 49
〈표 2-8〉 디지털기술 구성 및 내용 51
〈표 2-9〉 디지털활용 구성 및 내용 53
〈표 2-10〉 디지털 마인드 구성 및 내용 55
〈표 2-11〉 디지털 리터러시의 영역 56
〈표 3-1〉 조작적 정의 65
〈표 3-2〉 창업가정신의 측정항목 및 선행연구 67
〈표 3-3〉 창업가역량의 측정항목 및 선행연구 68
〈표 3-4〉 디지털 마인드의 측정항목 및 선행연구 68
〈표 3-5〉 사업지속의도의 측정항목 및 선행연구 69
〈표 3-6〉 설문구성 및 출처 69
〈표 4-1〉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분석 74
〈표 4-2〉 주요 변인들의 기술 통계량 76
〈표 4-3〉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결과 80
〈표 4-4〉 상관관계 분석결과 82
〈표 4-5〉 창업가정신과 창업가역량이 디지털 마인드에 미치는 영향 85
〈표 4-6〉 창업가정신과 창업가역량이 사업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86
〈표 4-7〉 창업가정신과 창업가역량, 디지털 마인드가 사업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88
〈표 4-8〉 Baron과 Kenny의 매개효과 90
〈표 4-9〉 Sobel Test 검증 92
〈표 5-1〉 가설검정 결과 요약 95
[그림 1-1] 논문의 구성도 21
[그림 3-1] 연구모형 61
[그림 4-1] 부분매개효과 모형 91
[그림 4-2] 완전매개효과 모형 91
[그림 4-3] Sobel Test 결과 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