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1인 창업가, 5인미만 사업장 소상공인, 제품출시를 앞둔 예비 창업가를 대상으로 창업가정신과 창업가역량이 사업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디지털 마인드에 따른 매개효과를 실증분석하여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중요도에 관한 검증한 연구이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현재 창업자와 예비창업자를 대상으로 150부의 설문을 취합하여 SPSS 22.0을 활용하여 실증분석한 결과는 아래와 같다.
창업가정신과 창업가역량이 디지털 마인드에 미치는 영향과 사업지속의도를 종합적으로 분석한 결과 조직화역량과 기술적역량은 디지털 마인드에 통계적으로 높게 유의한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사업지속의도에 있어 디지털 리터러시의 영향이 조직화역량과 기술적역량의 중요성을 의미하고 있다. 창업자의 리더십을 바탕으로 동기부여와 자기 분야에서 필요한 전문 지식을 갖춘 기술적인 능력을 통한 전문성을 보유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변화하는 외부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각 기업의 목표와 비전을 위한 경영전략 선택이 중요하며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창업자의 역량을 통해 기업의 사업지속의도에 필요한 전략 구사를 개발할 수 있으며 높은 성과를 창출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창업자와 예비창업자를 대상으로 창업가정신과 창업가역량이 사업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이 과정에서의 디지털 마인드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으며, 이 참고자료로 활용하는 것에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