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현장관리자의 리더십 역할에 대한 중요성이 날로 증대하고 있는 즈음 현장관리자의 코칭리더십 역할에 필요한 요소로서 촉진지지, 방향제시, 공감적경청의 각 요소가 현장직원의 조직 유효성의 구성요소인 조직몰입, 직무만족, 이직의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더불어서 현장관리자 코칭리더십의 각 요소가 현장직원의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커뮤니케이션 만족도의 매개 효과를 검증하였다.
이 연구를 위해 작업현장에서 근무하고 있는 현장직원들 16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수집된 자료의 통계처리는 SPSS Statistics 22.0 통계프로그램과 AMOS 22.0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현장관리자 코칭리더십의 하위변수인 촉진지지가 조직몰입에서 B=.378 p=.000, 직무만족에서B=.373 p=.000, 이직의향에서 B=.373 p=.000,로 나타났으며 커뮤니케이션 만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현장관리자 코칭리더십의 하위변수인 방향제시는 조직몰입에서 B=.238 p=.000, 직무만족에서 B=.238 p=.004, 이직의향에서 B=.238 p=.004로 커뮤니케이션 만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현장관리자 코칭리더십의 하위변수인 공감적경청은 조직몰입에서 B=.386 p=.000, 직무만족에서 B=.390 p=.000, 이직의향에서 B=.383 p=.000로 커뮤니케이션 만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현장관리자의 코칭리더십의 하위변수인 촉진지지가 종속변수인 조직몰입에 B=.335 p=.020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커뮤니케이션 만족도에 대한 영향력의 크기는 공감적경청이 가장 크게(B=.390) 나타났으며 방향제시가 가장 적은(B=.238)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살펴볼 때, 현장관리자 코칭리더십의 촉진지지와 방향제시 및 공감적경청 모두 커뮤니케이션 만족도를 매개로 해서 조직유효성의 조직몰입, 직무만족, 이직의향 모두에 유미의한 것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이처럼 현장관리자의 코칭리더십은 사무직의 코칭리더십과 달리 커뮤니케이션 만족도를 통해 현장 직원들의 조직유효성에 연결되는 것으로 커뮤니케이션 만족도 향상은 현장관리자 코칭리더십의 역량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를 통해 현장 직원들의 조직에 대한 몰입과 직무만족 향상 및 이직의향 감소로 생산성 향상 및 이익창출에 기여를 할 것이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