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3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가. 연구의 배경 13
나. 연구의 목적 16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6
3. 논문의 구성 17
II.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20
1. 패션 라이브커머스와 BJ의 이해 20
가. 패션 라이브커머스 이해 20
나. 패션 라이브커머스 BJ 개념과 역량 22
다. 패션 라이브커머스 BJ 관련 선행연구 23
2. 기술수용모델 27
가. 기술수용모델 개념과 이론 27
나. 지각된 유용성, 용이성 28
다. 선행연구 29
3. 미디어 시청몰입 32
가. 미디어 시청몰입의 개념 32
나. 미디어 시청몰입효과 33
다. 선행연구 33
4. 구매의도의 이해 35
가. 구매의도의 개념 35
나. 구매의도의 요인 36
다. 선행연구 37
III. 연구 방법 39
1. 연구 모형 및 연구 가설 39
가. 패션 라이브커머스 BJ의 특성(전문성)이 시청몰입간의 관계 40
나. 기술수용모델과 미디어 시청몰입간의 관계 41
다. 패션라이브커머스 BJ의특성(상호작용성)과 구매의도 간의관계 42
라. 기술수용모델(용이성)과 구매의도 간의관계 43
마. 미디어시청몰입과 구매의도의 관계 44
바. 패션라이브커머스 BJ의 특성과 구매의도관계에서 시청몰입의 매개효과 45
사. 기술수용모델과의 구매의도 관계에서 시청몰입의 매개효과 46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항목 도출 47
가. 변수의 조작적 정의 47
나. 측정 항목의 도출 및 분석 방법 48
3.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 51
IV. 분석 결과 53
1. 연구대상자의 특성과 기초통계량 53
가. 연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53
나. 조사대상자의 라이브커머스 시청특성 56
2.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57
가. 탐색적 요인분석 57
나. 척도의 신뢰도 분석 61
다. 상관관계분석 62
3. 연구가설검증 63
가. 통제변수의 영향 63
나. 연구가설 검증 67
V. 결론 75
1. 연구 결과의 요약 75
2. 연구의 시사점 및 제언 78
REFERENCE 81
부록_설문지 91
국문 초록 100
ABSTRACT 104
〈Table I-1〉 논문의 구성도 19
〈Table II-1〉 선행연구 26
〈Table II-2〉 선행연구 31
〈Table II-3〉 연구모형 39
〈Table III-1〉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 항목 47
〈Table III-2〉 라이브커머스BJ의전문성, 상호작용성 설문항목 48
〈Table III-3〉 몰입도의 설문항목 49
〈Table III-4〉 기술수용모델(유용성, 용이성) 50
〈Table III-5〉 구매의도의 설문항목 50
〈Table IV-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원문불량;p.43] 55
〈Table IV-2〉 조사대상자의 라이브커머스 시청 특성 57
〈Table IV-3〉 KMO 및 Bartlett의 검정 58
〈Table IV-4〉 독립변수, 매개변수 측정문항에 대한 설명된 총 분산 59
〈Table IV-5〉 독립변수, 매개변수 측정항목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60
〈Table IV-6〉 측정 척도의 신뢰도 분석결과 61
〈Table IV-7〉 각 변수의 평균, 표준편차, 상관관계행렬 63
〈Table IV-8〉 인구통계학적 변수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65
〈Table IV-9〉 구매의도에 대한 접속횟수 평균비교 스크리도표 66
〈Table IV-10〉 구매의도에 대한 접속횟수 평균비교 분석 결과 66
〈Table IV-11〉 BJ특성과 기술수용모델이 시청몰입에 미치는 영향 68
〈Table IV-12〉 BJ특성과 기술수용모델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검증 69
〈Table IV-13〉 BJ특성과 기술수용모델, 시청몰입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검증 70
〈Table IV-24〉 구매의도에 대한 간접효과 분석 결과 72
〈Table IV-25〉 연구가설 검증결과 채택여부 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