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2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7
제1절 미술심리치료의 이해 17
1. 개념 17
2. 이론적 고찰 18
3. 미술표현과 심리치료의 연계성 27
제2절 한국화의 수묵표현의 이해 36
1. 한국화의 개념 및 특성 36
2. 수묵재료의 종류와 특성 38
3. 수묵표현기법의 이해 40
제3절 상담 프로그램 분석 44
1. 심리상담 프로그램 44
2. 미술체험 프로그램 46
제3장 수묵표현을 활용한 미술심리치료 프로그램 제안 49
제1절 수묵기법의 특징을 활용한 프로그램 52
1. 프로그램 단계별 목표 53
2. 프로그램 진행 과정 53
3. 수묵기법의 특징을 활용한 프로그램 54
제2절 수묵놀이체험을 활용한 프로그램 68
1. 프로그램 단계별 목표 68
2. 프로그램 진행 과정 69
3. 수묵놀이체험을 활용한 프로그램 70
제3절 수묵화 감상을 통한 프로그램 86
1. 수묵화 속에 담긴 생활과 정서 감상 88
2. 수묵화 표현재료의 특징 및 기법 감상 89
3. 수묵화 조형적 특징 감상 90
제4장 결론 95
국문 초록 97
참고문헌 99
[표-01] 먹의 농도의 특징 38
[표-02] 수묵의 표현기법 40
[표-03] 심리상담 프로그램 45
[표-04] 미술체험 프로그램 46
[표-05] 수묵기법의 특징을 활용한 프로그램 단계별 목표 53
[표-06] 수묵기법의 특징을 활용한 프로그램 회기별 진행 과정 53
[표-07] 수묵기법의 특징을 활용한 프로그램 54
[표-08] 수묵놀이체험을 활용한 프로그램 단계별 목표 68
[표-09] 수묵놀이체험을 활용한 프로그램 회기별 진행 과정 69
[표-10] 수묵놀이체험을 활용한 프로그램 70
[표-11] 수묵화 속에 담긴 생활과 정서 감상하기 88
[표-12] 수묵화 표현재료의 특징 및 기법 감상 89
[표-13] 조형적 특징인 '먹색'에 따라 감상하기 90
[표-14] 한국화의 조형적 특징인 '선'에 따라 감상하기 91
[표-15] 한국화의 조형적 특징인 '여백'에 따라 감상하기 92
[표-16] 한국화의 조형적 특징인 '시점'에 따라 감상하기 93
[그림-01] 김홍도 〈서당〉 88
[그림-02] 김홍도 〈씨름〉 88
[그림-03] 김득신 〈야묘도추〉 88
[그림-04] 강세황 〈영통동구〉 89
[그림-05] 양해 〈설결산수도〉 89
[그림-06] 정선 〈금강전도〉 90
[그림-07] 김두량 〈견도〉 90
[그림-08] 홍세섭 〈유압〉 90
[그림-09] 변관식 〈농촌의 만추〉 91
[그림-10] 김명국 〈달마도〉 91
[그림-11] 윤두서 〈자화상〉 91
[그림-12] 김정희 〈세한도〉 92
[그림-13] 이암 〈화조구자도〉 92
[그림-14] 이장손 〈산수도〉 92
[그림-15] 정선 〈인왕제색도〉 93
[그림-16] 정선 〈만폭동〉 93
[그림-17] 안견 〈몽유도원도〉 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