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문제 17
II. 이론적 배경 18
1. 학령기 담화이해력 18
2. 담화이해 관련 언어요인 24
3. 읽기이해모델 27
4. 발달성 난독(Developmental dyslexia)의 특성 29
III. 연구 방법 32
1. 연구 대상 32
1) 발달성 난독학생 32
2) 일반학생 33
2. 연구 도구 35
1) 대상자 선정 도구 35
2) 본 연구 도구 37
3. 연구 절차 42
4. 자료 분석 43
1) 담화이해력 검사 43
2) 담화이해 관련 언어요인 검사 44
5. 신뢰도 45
6. 자료의 통계처리 45
IV. 연구결과 46
1. 발달성 난독학생과 일반학생의 담화모드(읽기, 듣기)에 따른 담화이해력 46
2. 발달성난독학생과 일반학생의 담화해독난이도에 따른 담화이해력 차이 48
3. 발달성 난독학생과 일반학생의 담화량에 따른 담화이해력 차이 50
4. 두 집단 간 언어요인 관련 수행 차이 52
V. 결론 및 논의 53
1. 발달성 난독학생과 일반학생의 담화모드(읽기, 듣기)에 대한 담화이해력의 차이 53
2. 발달성 난독학생과 일반학생의 담화해독난이도에 대한 담화이해력의 차이 55
3. 발달성 난독학생과 일반학생의 담화량에 대한 담화이해력의 차이 57
4. 두 집단 간 언어요인 관련 수행 차이 58
IV. 연구의 의의 및 제언 61
참고문헌 65
부록 83
〈부록 1〉 담화 이해 검사 83
〈부록 2〉 담화이해력 대상자 답변 97
ABSTRACT 99
〈표 1〉 대상자 선정 지능검사 결과 34
〈표 2〉 대상자 선정 읽기검사 결과 34
〈표 3〉 담화 텍스트 주제 37
〈표 4〉 주제별 담화해독난이도와 담화량에 따른 텍스트의 어절 수 38
〈표 5〉 주제별 담화해독난이도와 담화량에 따른 자소-음소 불일치형 비율 39
〈표 6〉 담화이해력 반응 예시 43
〈표 7〉 발달성 난독학생과 일반학생의 담화모드에 따른 담화이해력 기술통계 46
〈표 8〉 담화모드에 대한 두 집단의 담화이해력 분산분석 결과 47
〈표 9〉 담화해독난이도에 대한 두 집단의 담화이해력 평균 48
〈표 10〉 담화해독난이도에 대한 두 집단의 분산분석 결과 48
〈표 11〉 담화량에 대한 두 집단의 담화이해력 평균 50
〈표 12〉 담화량에 대한 두 집단의 담화이해력 분산분석결과 50
〈표 13〉 두 집단 간 언어요인 관련 수행 결과 52
〈그림 1〉 담화모드에 대한 두 집단의 담화이해력 차이 47
〈그림 2〉 담화해독난이도에 대한 두 집단의 담화이해력 차이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