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 문제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5
1. 담화 15
가. 구어적 담화와 문어적 담화 15
나. 교과 기반 담화 모드 16
다. 학령기 담화 : 이야기 글 19
라. 담화에 따른 추론 20
마. 담화모드 간의 관계 : 듣기와 읽기 22
바. 읽기 관련 담화모드 : 낭독과 묵독 23
사. 듣기와 읽기의 신경학적 경로 23
2. 읽기에 대한 단순관점 모델(SVR)과 직간접 효과 읽기모델(DIER) 25
3. 읽기유창성과 담화이해력 27
4. 집단의 특성 28
가. 발달성 난독 28
나. 언어학습장애 29
제3장 연구 방법 31
1. 연구 대상 31
가. 발달성 난독 아동 31
나. 읽기어려움을 동반한 언어학습장애 아동 33
다. 일반 아동 33
2. 연구 도구 36
가. 집단 선정도구 36
나. 담화이해력 측정도구 38
3. 자료 분석 43
가. 자료채점 43
나. 신뢰도 47
다. 통계처리 47
제4장 연구 결과 48
1. 집단과 담화 모드에 따른 담화 이해력 48
2. 집단과 질문 유형에 따른 담화 이해력 50
3. 낭독 모드에서 집단에 따른 소요시간 및 오류 음절 수 52
1) 낭독 모드에서 집단에 따른 소요시간 52
2) 낭독 모드에서 집단에 따른 오류 음절 수 54
제5장 논의 56
1. 일반 아동의 담화모드와 질문유형에 따른 담화이해력 56
2. 발달성 난독 아동의 담화모드 및 질문유형에 따른 담화이해력 57
3. 언어학습장애 아동의 담화모드와 질문유형에 따른 담화이해력 60
4. 발달성 난독 아동과 읽기어려움을 동반한 언어학습장애 아동의 낭독유창성 63
제6장 결론 및 제언 66
1. 연구의 결론 66
2. 제한점 및 제언 68
참고문헌 70
부록 81
국문 초록 87
ABSTRACT 91
〈표-1〉 초등 3~4학년 국어교과 듣기, 말하기 목표와 수행평가 18
〈표-2〉 초등 3~4학년 국어 교과 읽기 쓰기 목표와 수행평가방법 19
〈표-3〉 집단 선정 기준 32
〈표-4〉 세 집단의 학년 비율 및 연령 비교 34
〈표-5〉 세 집단 간 지능, 수용어휘력, 해독, 읽기유창성, 읽기이해 비교 35
〈표-6〉 6가지 담화이해 과제에 대한 정보 40
〈표-7〉 담화이해과제 텍스트 예시 41
〈표-8〉 담화이해과제 발달성 난독 아동과 언어학습장애 아동 대답 예시 45
〈표-9〉 질문에 대한 정답과 오답 예시 46
〈표-10〉 집단과 담화 모드에 따른 담화 이해력 기술통계 48
〈표-11〉 집단과 텍스트 모드에 따른 담화 이해력 차이 분산분석 결과 49
〈표-12〉 집단과 질문 유형에 따른 담화 이해력 기술통계 50
〈표-13〉 집단과 질문 유형에 따른 담화 이해력 차이 분산분석 결과 51
〈표-14〉 낭독 모드에서 집단에 따른 소요시간 52
〈표-15〉 낭독 모드에서 집단에 따른 소요시간 차이 일원분산분석 결과 53
〈표-16〉 낭독 모드에서 집단에 따른 오류 음절 수 54
〈표-17〉 낭독 모드에서 집단에 따른 오류 음절 수 차이 일원분산분석 결과 54
〈그림-1〉 Direct and Indirect Effect model of Reading 26
〈그림-2〉 집단에 따른 담화이해력 비교 49
〈그림-3〉 담화모드에 따른 담화이해력 비교 50
〈그림-4〉 집단과 질문 유형에 따른 담화 이해력 비교 52
〈그림-5〉 낭독 모드에서 집단에 따른 소요시간 비교 53
〈그림-6〉 낭독 모드에서 집단에 따른 오류 음절 수 비교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