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II. 이론적 배경 12
1. 생물성 움직임 12
1) 생물성 움직임 지각의 중요성 12
2) 생물성 움직임 처리 기제 13
2. 점빛 영상 자극을 통해 알 수 있는 사회적 정보들 15
1) 범주적 정보 15
2) 개인 신원 정보 17
3. 춤동작에서의 개인 신원 식별과 학습 19
4. 신원 식별 학습의 전이 21
1) 신원 식별 학습의 전이: 얼굴 자극 21
2) 신원 식별 학습의 전이: 보행 자극 22
3) 지각 학습과 인지 학습 24
III. 연구 목적 및 가설 26
IV. 연구 방법 28
(1) 참가자 28
(2) 장치 28
(3) 자극 28
(4) 절차 30
1) 사전 및 사후검사: 신원 식별 과제 32
2) 춤 기반 신원 식별 훈련 34
3) 춤 관련 설문 조사 36
V. 연구 결과 39
VI. 논의 59
참고문헌 65
국문초록 72
영문초록 74
표 1. 본 연구의 실험 조건표. 27
표 2. 본 연구의 춤 관련 설문 문항. 37
표 3. 본 연구의 춤 관련 설문 문항 수준에 따른 참가자 분포 표. 46
표 4. 검사 시점, 자극 종류, 주 시청 시간이 춤 기반 신원 식별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중다 회귀분석 결과. 49
표 5. 검사 시점, 자극 종류, 하루 시청 시간이 춤 기반 신원 식별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중다 회귀분석 결과. 51
표 6. 검사 시점, 자극 종류, 오마이걸 사전 인식 정도가 춤 기반 신원 식별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중다 회귀분석 결과. 57
그림 1. 본 연구의 점빛 춤 영상 자극 예시. 영상 자극 재생 중에 순간 포착하여 이미지화 함. 29
그림 2. 본 연구의 실험 절차. 31
그림 3. 본 연구의 사전 및 사후검사 절차 예시. (A)는 사전검사의 멤버 소개 절차 예시임. 33
그림 4. 본 연구의 춤 기반 신원 식별 훈련 절차 예시. 35
그림 5. 검사 시점 및 자극 종류에 따른 식별 점수. 점선은 우연 수준(chance level)임. 41
그림 6. 자극 종류에 따른 학습 효과. 점선은 우연 수준임(***p〈.001). 42
그림 7. 성별, 검사 시점, 자극 종류에 따른 식별 점수. 세 변인의 삼원 상호작용은 유의하지 않았음. 점선은 우연 수준임. 44
그림 8. 춤 춰본 경험, 검사 시점, 자극 종류에 따른 식별 점수. 세 변인의 삼원 상호작용은 유의하지 않았음. 점선은 우연 수준임. 53
그림 9. 오마이걸 식별 유무, 검사 시점, 자극 종류에 따른 식별 점수. 세 변인의 삼원 상호작용은 유의하지 않았음. 점선은 우연 수준임. 55
그림 10. 오마이걸 사전 인식 정도, 검사 시점, 자극 종류에 따른 식별 점수. 세 변인의 삼원 상호작용은 유의하지 않았음. 점선은 우연 수준임. 58
그림 11. 검사 시점 및 오마이걸 멤버에 따른 식별 점수. 두 변인의 이원 상호작용은 유의하지 않았음. 점선은 우연 수준임.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