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문제 19
3. 용어의 정의 20
1) 원장의 코칭리더십 20
2) 유아교사의 공동체의식 20
3)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 20
4) 조직효과성 21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고찰 22
1. 기관의 조직효과성 22
1) 기관 조직효과성의 개념 및 구성 요소 22
2) 기관 조직효과성의 의의 25
2. 원장의 코칭리더십 27
1) 원장 코칭리더십의 개념 및 구성 요소 27
2) 원장 코칭리더십의 의의 28
3. 유아교사의 공동체의식 31
1) 유아교사 공동체의식의 개념 및 구성요소 31
2) 유아교사 공동체의식의 의의 32
4.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 35
1) 유아교사 임파워먼트의 개념 및 구성요소 35
2) 유아교사 임파워먼트의 의의 38
5. 변인 간의 관계 41
1) 원장의 코칭리더십과 기관의 조직효과성 간의 관계 41
2) 유아교사의 공동체의식과 기관의 조직효과성 간의 관계 43
3)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와 기관의 조직효과성 간의 관계 45
4) 원장 코칭리더십과 유아교사 공동체의식 간의 관계 48
5) 원장의 코칭리더십과 유아교사 임파워먼트 간의 관계 51
6) 유아교사의 공동체의식과 임파워먼트 간의 관계 53
Ⅲ. 연구방법 57
1. 가설적 연구모형 57
2. 연구대상 58
3. 연구도구 61
1) 원장 코칭리더십 척도 61
2) 유아교사 공동체의식 척도 62
3) 유아교사 임파워먼트 척도 64
4) 기관의 조직효과성 척도 66
4. 연구절차 68
5. 자료분석 69
Ⅳ. 연구결과 및 해석 71
1. 측정변인 간의 상호상관행렬 및 기술통계치 71
1) 주요 측정 변인의 기술통계량 71
2) 측정변인 간의 상호상관행렬 74
2. 변인 간의 구조적 관계분석 77
1) 측정모형의 적합도 및 타당성 검증 77
2) 연구모형 검증 81
3) 변인 간의 구조적 관계 84
Ⅴ. 논의 및 결론 90
1. 논의 90
1) 원장의 코칭리더십과 유아교사의 공동체의식 및 임파워먼트가 기관의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직접 효과 90
2) 원장의 코칭리더십이 유아교사의 공동체의식 및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직접 효과 93
3) 유아교사의 공동체의식이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직접 효과 94
4) 원장의 코칭리더십이 기관의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유아교사의 공동체 의식과 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 95
2. 결론 및 제언 99
참고문헌 102
ABSTRACT 129
부록 133
〈표 Ⅲ-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배경 59
〈표 Ⅲ-2〉 원장의 코칭리더십 척도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62
〈표 Ⅲ-3〉 유아교사의 공동체의식 척도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64
〈표 Ⅲ-4〉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 척도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66
〈표 Ⅲ-5〉 기관의 조직효과성 척도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67
〈표 Ⅳ-1〉 측정변인들의 기술통계량 72
〈표 Ⅳ-2〉 측정변인들 간의 상관관계 75
〈표 Ⅳ-3〉 측정모형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79
〈표 Ⅳ-4〉 잠재변인들 간의 상관관계(판별 타당성) 81
〈표 Ⅳ-5〉 연구모형의 적합도 82
〈표 Ⅳ-6〉 연구변인들 간의 경로계수(연구가설 검증 결과) 84
〈표 Ⅳ-7〉 원장의 코칭리더십과 기관의 조직효과성 간의 관계에서 유아교사의 공동체의식과 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 검증결과 및 효과(표준화계수) 88
[그림 Ⅲ-1] 연구 모형 57
[그림 Ⅳ-1] 측정모형 검증 결과 78
[그림 Ⅳ-2] 연구모형 검증 결과 83
[그림 Ⅳ-3] 매개효과 검증 결과 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