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유아교육기관에서도 조직효과성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는 조직효과성이 기관에서 조직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고, 급변하는 외부환경에 적응하며 외부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게 함으로써 조직의 운영 성과를 높일 수 있다고 인식되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관의 조직효과성 관련변인으로 원장의 코칭리더십과 유아교사의 공동체의식, 임파워먼트를 선정하여 이들 간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함을 연구목적으로 한다.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원장의 코칭리더십과 유아교사의 공동체의식 및 임파워먼트가 기관의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직접 효과는 어떠한가?
둘째, 원장의 코칭리더십이 유아교사의 공동체의식 및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직접 효과는 어떠한가?
셋째, 유아교사의 공동체의식이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직접 효과는 어떠한가?
넷째, 원장의 코칭리더십이 기관의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유아교사의 공동체 의식과 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조사와 오프라인 조사가 병행되었다. 온라인 조사는 전문적인 조사기관을 통해 이루어졌다. 전국에 소재한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유아교사 453명이 조사대상이 되어 설문지 조사에 응답하였다. 측정도구로는 김보경(2021)의 원장 코칭리더십 척도와 이춘애(2018)의 유아교사 공동체의식 척도, 고슬기(2021)의 유아교사 임파워먼트 척도 그리고 성진희(2017)의 기관의 조직효과성 척도가 사용되었다.
수집된 설문자료는 SPSS 22.0과 AMOS 26.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되었다. 우선 SPSS 22.0을 이용하여 측정도구의 Cronbach's α 계수를 산출하였고, 연구대상자의 특성 분석을 위한 빈도분석을 실시하고, 측정 변인들의 기술통계량과 상관계수를 산출하였다. 다음으로 AMOS 26.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과 구조방정식모형(SEM)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매개효과의 유의성은 부트스트래핑(bootstrapping) 방법을 통해 검증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기한 연구문제에 따른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원장의 코칭리더십과 유아교사의 공동체의식 및 임파워먼트가 기관의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을 분석한 결과, 원장의 코칭리더십과 공동체의식 및 임파워먼트가 기관의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하여, 원장의 코칭리더십과 공동체의식 및 임파워먼트가 각각 발휘될수록 조직효과성이 높아지는 것으로 예측되었다.
둘째, 원장의 코칭리더십이 유아교사의 공동체의식 및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을 분석한 결과, 모두 유의하였다. 즉 원장의 코칭리더십이 발달할수록 유아교사의 공동체의식이 높아지고,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가 높아지는 것으로 예측되었다.
셋째, 유아교사의 공동체의식이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을 분석한 결과, 유의하였다. 즉 유아교사의 공동체의식이 높아질수록 임파워먼트도 높아지는 것으로 예측되었다.
넷째, 원장의 코칭리더십이 기관의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유아교사의 공동체 의식과 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를 분석한 결과, 유아교사의 공동체의식와 임파워먼트 모두 원장의 코칭리더십과 기관의 조직효과성 간의 관계를 부분매개하는 것으로 예측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