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13
3. 용어 정의 14
3.1. 한글미해득 14
제2장 연구 방법 15
1. 연구 대상 15
1.1. 대상 학생 A 16
1.2. 대상 학생 B 16
1.3. 대상 학생 C 16
2. 연구 설계 17
3. 연구 도구 17
3.1. 대상 학생 선별검사 도구 17
3.2. 철자 선수 기술 평가도구 (TOBAS 초등철자) 19
3.3. 수행능력 평가도구 20
3.4. 중재 도구 22
4. 연구 절차 25
4.1. 연구 기간 및 절차 25
4.2. 중재 실시 26
4.3. 중재 충실도 28
4.4. 채점자 간 신뢰도 29
4.5. 사회적 타당도 29
5. 자료 처리 30
제3장 연구 결과 31
1. 음독 가능한 일기 글을 활용한 합성파닉스 교수활동이 초등학교 1학년 한글미해득 학생의 단어인지 수행에 미치는 영향 31
2. 음독 가능한 일기 글을 활용한 합성파닉스 교수활동이 초등학교 1학년 한글미해득 학생의 철자 수행에 미치는 영향 34
3. 음독 가능한 일기 글을 활용한 합성파닉스 교수활동이 초등학교 1학년 한글미해득 학생의 읽기유창성 수행에 미치는 영향 37
4. 음독 가능한 일기 글을 활용한 합성파닉스 지도의 효과로 나타난 초등학교 1학년 한글미해득 학생의 단어인지, 철자, 읽기유창성 수행 능력 향상의 유지 39
제4장 논의 및 결론 41
참고문헌 44
부록 9
〈부록 1-1〉 단어인지 및 철자 총괄평가 예시 47
〈부록 1-2〉 읽기 유창성 총괄평가 예시 49
〈부록 2〉 철자 형성평가 예시 51
〈부록 3〉 차시별 목표 단어 및 활용 텍스트 52
〈부록 4〉 교수학습 과정안 예시 57
〈부록 5-1〉 1차시 중재 충실도 체크리스트 60
〈부록 5-2〉 2차시 중재 충실도 체크리스트 61
〈부록 6〉 사회적 타당도 체크리스트 62
Abstract 63
〈표 1〉 대상 학생 특성 15
〈표 2〉 음독 가능한 글(decodable text) 통제 기준 23
〈표 3〉 차시별 교수 내용 24
〈표 4〉 연구 기간 및 절차 25
〈표 5〉 차시별 교수 절차 27
〈표 6〉 음독 가능한 일기 글을 활용한 합성파닉스 교수활동에 따른 단어인지 성취도 변화 31
〈표 7〉 음독 가능한 일기 글을 활용한 합성파닉스 교수활동에 따른 철자 성취도 변화 34
〈표 8〉 음독 가능한 일기 글을 활용한 합성파닉스 교수활동에 따른 읽기유창성 수행 변화 37
〈그림 1〉 중재 대상 학생들의 단어인지 성취도 변화 32
〈그림 2〉 중재 대상 학생들의 철자 성취도 변화 35
〈그림 3〉 중재 대상 학생들의 읽기유창성 정확도 변화 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