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에서는 음독 가능한 일기 글을 활용한 합성파닉스 교수가 초등학교 1학년 한글미해득 학생의 철자, 단어인지, 읽기유창성 수행에 효과적인지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서울시 소재 초등학교 1학년 한글미해득 학생 3명을 대상으로 대상자간 중다 간헐기초선 설계를 적용하여 연구를 실시하였고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음독 가능한 일기 글을 활용한 합성파닉스 교수는 초등학교 1학년 한글미해득 학생의 철자, 단어인지, 읽기 유창성 수행 향상에 효과적이었다. 둘째, 음독 가능한 일기글에 포함된 단어들은 낱자-소리 대응관계가 규칙적이어서 학생들이 읽고 철자하는데 필요한 인지적 부담을 경감시키고, 학생의 흥미를 유지함으로써 반복 학습을 용이하게 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음독 가능한 일기글이 한글미해득 학습자에게 유용한 교육적 자료임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