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I.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14
2. 연구 목적 18
3. 연구의 가설 및 모형 18
1) 연구가설 18
2) 연구모형 19
4. 용어의 정의 20
1) 주요 용어의 정의 20
5. 연구의 제한점 23
II. 이론적 배경 24
1. 청소년 수상해양 활동과 문제중심학습(PBL)의 이해 24
1) 청소년 수상해양 활동의 개념 27
2) 청소년 문제중심학습(PBL)의 개념 28
2. 청소년 문제해결능력 이해 29
1) 청소년 문제해결능력의 개념 31
2) 청소년 문제해결능력의 필요성 32
3. 청소년 메타인지의 이해 33
1) 청소년 메타인지의 개념 33
2) 청소년 메타인지의 필요성 34
4. 청소년 자기조절능력의 이해 35
1) 청소년 자기조절능력의 개념 37
2) 청소년 자기조절능력의 필요성 37
5. 각 변인간의 선행연구 38
1) 문제중심학습(PBL)과 문제해결능력의 관계 39
2) 문제해결능력과 메타인지의 관계 41
3) 메타인지와 자기조절능력의 관계 43
4) 문제해결능력과 자기조절능력의 관계 44
III. 연구방법 46
1. 연구대상 및 표집방법 46
2. 문제중심학습(PBL) 수상해양 활동 프로그램 47
3. 조사도구 49
1) 인구사회학적 변인(Individual Variables) 50
2) 문제중심학습 수상해양 활동(PBL Water Surface Leisure Activities) 51
3) 문제해결능력(Problem-solving Ability) 57
4) 메타인지(Meta-cognition) 58
5) 자기조절능력(Self-control Ability) 59
3. 측정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60
1) 신뢰도 검증 60
2) 예비조사와 본조사 내용타당도 검증 61
3) 예비조사 검증 62
4) 본조사 검증 63
4. 조사절차 및 자료처리 72
IV. 연구결과 73
1. 연구 모형 분석 73
1) 모형 적합도 검증 73
2) 구성개념간 상관 분석 74
3) 연구 모형 경로계수 75
V. 논의 77
1. PBL 수상해양 활동 참여 청소년의 경험과 문제해결능력의 관계 77
2. PBL 수상해양 활동 참여 청소년의 문제해결능력과 메타인지의 관계 78
3. PBL 수상해양 활동 참여 청소년의 메타인지와 자기조절능력의 관계 79
4. PBL 수상해양 활동 참여 청소년의 문제해결능력과 자기조절능력의 관계 80
VI. 결론 및 제언 82
1. 결론 82
2. 제언 84
참고문헌 87
부록 93
Abstract 98
〈표 1〉 2019년 대비 2021년 과체중 및 비만 학생 비율 증감 현황 15
〈표 2〉 수상레저사업장 현황 25
〈표 3〉 서울시 학교현황 26
〈표 4〉 청소년 인터넷 게임 과몰입에 따른 충동성, 문제해결능력, 의사소통 차이 30
〈표 5〉 성취수준별 자기조절학습 정도의 차이 검증(N=459) 36
〈표 6〉 비구조 문제해결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차 변인들의 직접, 간접 및 총효과 40
〈표 7〉 메타인지 집단에 따른 문제해결 과정 전체 사후검사 및 공변량 분석 41
〈표 8〉 문제중심학습 실험 집단과 비교 집단 학생들이 사용하는 자기조절 전략 45
〈표 9〉 연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특성 47
〈표 10〉 문제중심학습(PBL) 수상해양 활동 프로그램(1일) 48
〈표 11〉 설문지의 구성 내용 49
〈표 12〉 인구사회학적 변인 관련 설문지 50
〈표 13〉 카약 문제중심학습(PBL) 수상해양 활동 프로그램 51
〈표 14〉 SUP 문제중심학습(PBL) 수상해양 활동 프로그램 53
〈표 15〉 문제해결능력 관련 설문지 57
〈표 16〉 메타인지 관련 설문지 58
〈표 17〉 자기조절능력 관련 설문지 59
〈표 18〉 각 변수별 신뢰도 검증 결과 60
〈표 19〉 문제해결능력에 대한 탐색적요인분석 결과 64
〈표 20〉 문제해결능력에 대한 확인적요인분석 결과 65
〈표 21〉 메타인지에 대한 탐색적요인분석 결과 66
〈표 22〉 메타인지에 대한 확인적요인분석 결과 67
〈표 23〉 자기조절능력에 대한 탐색적요인분석 결과 68
〈표 24〉 자기조절능력에 대한 확인적요인분석 결과 69
〈표 25〉 전체 요인의 확인적요인분석 결과 69
〈표 26〉 전체 하위 요인의 확인적요인분석 결과 71
〈표 27〉 연구모형의 적합도 검증 73
〈표 28〉 구성개념간 상관 분석 결과 74
〈표 29〉 연구 모형의 경로계수 76
〈그림 1〉 연구변인 및 모형 19
〈그림 2〉 국민여가활동 상위 10개 24
〈그림 3〉 Group A(문제중심학습 미제공 그룹)와 Group B(문제중심학습 제공 그룹)의 최종 학업 성취도 43
〈그림 4〉 연구 모형 결과 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