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문제 13
3. 용어 정의 13
3.1. CCC 전략이 결합된 음운규칙 (Phonological Rule Instruction Combined with CCC Strategy) 13
3.2. 철자 성취도 (Spelling Achievement) 14
3.3. 학습부진 (Learning Difficulties) 14
제2장 연구 방법 15
1. 연구 대상 15
1.1. 연구 대상 선정 기준 15
2. 선별 도구 16
2.1. 한국 웩슬러 아동지능검사 5판(K-WISC-V) 16
2.2. 읽기 성취 및 읽기 인지처리능력 검사(RA-RCP) 17
2.3. 쓰기 성취 및 쓰기 인지처리능력 검사(WA-WCP) 17
2.4. 선수 능력 평가 17
3. 연구 기간 및 환경 18
3.1. 연구 기간 18
3.2. 연구 환경 18
4. 연구 설계 19
5. 연구자 특성 21
6. 중재 22
6.1. 중재 프로그램 22
6.2. 단어 분석 및 선정 23
6.3. 중재 내용 24
6.4. 중재 방법 26
7. 평가 도구 31
7.1. 철자 총괄평가 31
7.2. 철자 형성평가 31
7.3. 중재 충실도 32
7.4. 채점자 간 신뢰도 33
7.5. 사회적 타당도 33
8. 자료 처리 34
제3장 연구 결과 35
1. 철자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35
2. 철자 성취도 유지에 미치는 영향 38
제4장 논의 및 제언 39
참고문헌 42
부록 44
〈부록 1〉 선수 능력 평가지 45
〈부록 2〉 교수학습과정안(1회기) 46
〈부록 3〉 활동지1(2회기) 49
〈부록 4〉 활동지2 50
〈부록 5〉 총괄평가지 51
〈부록 6〉 형성평가지(16회기) 52
〈부록 7〉 중재 충실도 체크리스트 53
〈부록 8〉 사회적 타당도 체크리스트 54
Abstract 55
〈표 1〉 대상 학생 특성 16
〈표 2〉 연구 단계 및 내용 19
〈표 3〉 회기별 형성평가 결과 20
〈표 4〉 회기별 교수 내용 24
〈표 5〉 학생 A, B의 연구 결과 36
〈그림 1〉 CCC 전략이 결합된 음운규칙 교수의 개념적 체계(conceptual framework) 22
〈그림 2〉 CCC 전략이 결합된 음운규칙 교수 활동 순서 26
〈그림 3〉 CCC 전략이 결합된 음운규칙 교수 절차 30
〈그림 4〉 학생 A, B의 기초선, 중재, 유지 단계의 철자 성취도 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