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 문제 12
3. 용어의 정의 12
3.1. 영어 학습부진 12
3.2. 명시적 교수를 통한 파닉스 교수 12
제2장 연구 방법 14
1. 연구 대상 14
1.1. 대상자 선정 기준 14
1.2. 대상 학생 특성 15
2. 연구 설계 17
3. 연구 도구 18
3.1. 대상 학생 선별 검사 도구 18
3.2. 평가도구 19
4. 연구 절차 20
4.1. 기초선 21
4.2. 중재 21
4.3. 유지 21
4.4. 연구 장소 및 환경 22
4.5. 중재자 특성 22
5. 중재 23
5.1. 파닉스 교수 23
5.2. 중재 방법 및 절차 26
6. 중재 충실도 29
7. 채점자간 신뢰도 30
8. 사회적 타당도 30
9. 자료처리 및 분석 31
제3장 연구 결과 32
1. 영어 단어 읽기의 미치는 영향 32
2. 영어 단어 읽기 유지에 미치는 영향 34
제4장 논의 및 결론 36
참고문헌 38
부록 42
〈부록 1〉 교수-학습 지도안 43
〈부록 2〉 형성평가지 51
〈부록 3〉 총괄평가지 52
〈부록 4〉 3차시 활동지 53
〈부록 5〉 4차시 활동지 54
〈부록 6〉 중재충실도 체크리스트 55
〈부록 7〉 사회적 타당도 체크리스트 56
Abstract 57
〈표 1〉 대상 학생 정보 15
〈표 2〉 연구 절차 20
〈표 3〉 파닉스 교수 지도 순서 23
〈표 4〉 파닉스 규칙 지도 구성 및 목표 단어 24
〈표 5〉 1-18차시 중재절차 26
〈표 6〉 중재 세부 내용 (3차시) 27
〈표 7〉 중재 세부 내용 (5차시) 28
〈표 8〉 연구 대상학생 A, B, C의 단어읽기 결과 32
〈그림 1〉 학생 A, B, C의 기초선, 중재, 유지 단계의 영어 단어읽기 성취도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