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령기 읽기는 학습에 중요한 요인인 가운데 경계선 지능 아동은 학령기가 되면서 읽기·쓰기와 같은 학습적인 문제가 두드러지게 나타나 이에 도움이 되는 방안의 모색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학령기 경계선 지능 아동과 생활연령을 일치한 일반 아동을 대상으로 상세화 유형에 따른 설명글 이해 특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경기 지역에 거주하는 4~5학년 경계선 지능 아동 12명과 생활연령을 일치시킨 일반아동 12명, 총 24명을 대상으로 연구 과제를 실시하였다. 상세화 과제는 설명글 내에 어려운 어휘에 대한 의미나 이미지 정보가 없는 '기본 텍스트' 조건, 설명글 내에 어려운 어휘 앞 혹은 뒤에 명사절 형태로 의미나 정보를 추가한 '의미 상세화' 조건, 의미 상세화 조건에 언어적 처리 부담을 줄여주기 위한 '이미지 상세화' 조건으로 구성하였다. 아동에게 각 조건이 구성된 과제를 읽은 후 읽기 이해 질문에 답하도록 하였으며, 그 결과를 토대로 두 집단의 상세화 유형에 따른 읽기 이해 수행을 비교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경계선 지능 아동은 생활연령 일치 일반 아동에 비해 읽기 이해 수행점수가 유의하게 낮았다. 또한 상세화 유형 조건에 따른 설명글 읽기 이해 수행점수는 두 집단 모두 유의미하게 나타났으며, 두 집단 모두 기본 텍스트, 의미 상세화, 이미지 상세화 순으로 읽기 이해 수행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상세화 유형 조건과 집단 간의 상호작용 효과도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경계선 지능 아동 집단은 일반 아동 집단보다 각 조건에 따른 읽기 이해 수행차이가 크게 나타났으며 특히, 이미지 상세화 조건에서 읽기 이해 수행점수가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위와 같은 결과를 통하여 경계선 지능 아동은 일반 아동에 비해 낮은 읽기 이해 특성을 보이나 텍스트 내 언어적인 정보와 이미지를 제공하였을 때 읽기 이해 수행에 도움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학령기 경계선 지능 아동의 읽기 중재시 언어적 결함을 고려하여 이를 촉진하는 방안으로 텍스트와 관련한 이미지를 함께 제시하는 것이 효과적임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