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하여 특수교육대상유아의 언어 및 의사소통과 관련한 국내 연구 동향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분석대상 논문으로 학회지에 게재된 총 83편 논문을 선정하였으며, 논문이 발간된 전체 시기와 연도별·시기별로 구분하여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방법은 다음과 같다. 2001년부터 2021년까지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 중 특수교육대상유아의 언어 및 의사 소통과 관련한 논문을 NetMiner의 확장 프로그램인 Biblio Data Collector를 이용해 검색하고 수집하였다. 이후 수집된 논문데이터의 키워드를 정제하였고, 정제된 키워드를 중심으로 기술통계 분석, 주요 키워드의 출현빈도와 시기별 출현 빈도 분석, 워드 클라우드 분석, 키워드 네트워크의 속성 및 중심성 분석과 에고 네트워크 분석 방법을 사용하여 논문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분석대상 논문의 일반적인 현황을 연도별·시기별로 분석한 결과 연구 초반인 2001년과 2002년에는 논문이 발간되지 않았고, 2003년 3편을 시작으로 하여 2017년에는 연구 시기 중 가장 많은 논문수인 10편이 발간된 것으로 나타났다. 논문 편수별 발행기관 수는 총 24개의 기관이었으며,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가 9편으로 가장 많은 논문을 발간하였다. 시기별 논문 발행기관 수는 1기(2001년-2006년)에 9기관, 2기(2007년-2014년)에 15기관, 3기(2015년-2021년)에 20기관으로 나타났다. 둘째, 특수교육대상유아의 언어 및 의사소통과 관련된 키워드별 전체 출현빈도(중복단어 포함)에서는 '언어', '표현언어', '발달지체유아', '부모', '상호작용'의 키워드가 나타났고, 논문 당 출현한 문서별 키워드의 출현 빈도(중복단어 미포함)에서는 '언어', '표현언어', '발달지체유아', '보완대체의사소통', '상호작용'의 키워드가 나타났다. 시기별 출현 빈도의 키워드 네트워크도 1기(2001년 - 2006년), 2기(2007년 - 2014년), 3기(2015년 - 2021년)로 나눠 알아보았다. 셋째, 특수교육대상유아의 언어 및 의사소통 관련 연구의 키워드 중심성을 알아보기 위해 분석대상 논문의 상위 30위 키워드를 중심으로 전체 연구물과 시기별 연구물로 구분하여 연결중심성과 근접중심성, 매개중심성을 분석하였다. 넷째, 에고 네트워크를 분석한 결과로, 에고 네트워크 분석 중 크기가 큰 키워드는 '언어', '표현언어', '보완대체의사소통', '발달지체유아', '상호작용'으로 나타났다. 이 키워드의 시각화 자료를 통해 특정 노드와 직접적인 관계에 있는 이웃 노드를 확인하였고, 주변 키워드와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특수 교육대상유아의 언어 및 의사소통분야에 방법적 다양성을 적용하였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또한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하여 언어 및 의사소통과 관련한 연구의 주제 현황과 주제들 간의 관계를 탐색하고 의미를 도출하였다는 점과 실제 교육 현장에 적용할 실천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