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용어의 정의 15
1) 유아교사 15
2) 유아특수교사 15
3) 되어감 15
II. 이론적 배경 16
1. 교사의 직업 정체성 16
1) 정체성 16
2) 교사의 직업 정체성 17
2. 유아특수교사의 직업 특성 18
1) 유아특수교사의 직무환경 18
2) 유아특수교사의 역할 19
3. 선행연구 고찰 20
1) 특수교사의 정체성 관련 선행연구 고찰 21
2) 유아특수교사의 정체성 관련 선행연구 고찰 22
3) 유아특수교사의 교직 문화 및 직무환경 관련 선행연구 고찰 24
III. 연구 방법 27
1. 내러티브 탐구 27
2. 현장으로 들어가기 29
1) 연구자 내러티브 29
2) 연구참여자 29
3. 현장 텍스트 구성하기와 작성하기 33
1) 자료 수집 기간 34
2) 자료 수집 방법 34
4. 연구 텍스트 구성하기와 작성하기 37
5. 연구의 진실성 및 타당도 확보 38
6. 연구의 윤리적 고려 39
IV. 유아특수교사 '되어감'의 의미 이해하기 40
1. 만남: '전환' 은 생각지도 못한 만남에서 시작되었다 41
1) 어떻게 해결을 해야 할까? 어떻게 해 줄 수 있을까? 41
2) 나 하면 될 것 같아. 나에게 달란트가 있나? 43
3) 특수교사 자격이 있는데 한번 해 보시겠어요? 44
2. 혼란: 전환 '첫해' 는 고군분투의 시간이었다. 46
1) 나는 누구인가? 46
2) 동상이몽 48
3) 달라진 근무환경에서 표류하다 49
3. 변화: 전문성을 ' 내면화 ' 하며 유아특수교사가 되어감 50
1) 유아특수교사로서의 정체성을 확신하며 되어감 51
2) 유아특수교사로서 역량을 갖추어가며 되어감 53
3) 자신감을 갖도록 해주는 문화 안에서 유아특수교사가 되어감 63
4) 밑거름이 되어준 시간 속에서 되어감 68
4. 바람: '교사다움' 으로 살아가기를 바라다 73
1) 유아들이 있는 현장에 오래 있고 싶음 73
2) 교사의 최대치를 끌어내어 유아를 잘 지도하는 교사이고 싶음 74
3) 동반 성장하며 마중물이 되고 싶음 76
4) 모든 것을 들어줄 수 있는 교사이고 싶음 78
V. 논의 및 제언 81
1. 논의 81
2. 제언 91
참고문헌 92
부록 96
〈표 1〉 연구참여자 배경 30
〈표 2〉 면담용 반 구조화된 질문 36
[그림 1] 연구 절차 및 도출 과정 28
[그림 2] 연구참여자의 이야기 줄거리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