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성숙기 단계를 경험한 유아교사가 유아특수교사로의 전환을 통해 달라진 교사 역할과 조직 환경에서 어떠한 경험을 하면서 유아특수교사가 되어가는지 그 의미를 내러티브 탐구 방법에 따라 심층적으로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10년 이상의 유아교사 중 특수교육대학원에서 유아특수교육 석사과정을 졸업하여 유아특수교사로 전환한 3년 이상 된 유아특수교사 4인을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자료 수집은 개별심층면담과 연구자 저널을 이용하였으며 내러티브 탐구 절차에 따라 분석하였다.
유아교사에서 유아특수교사 되어감의 의미에 관한 이야기는 '만남: 전환은 생각지도 못한 만남에서 시작되었다', '혼란: 전환 첫해는 고군분투의 시간이었다', '변화: 전문성을 내면화하며 유아특수교사가 되어감', '바람: 교사다움으로 살아가기를 바라다'로 나타났다. 되어감의 의미를 분석한 이야기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참여자들은 생각지 못한 만남을 기회로 만들어 새로운 가치를 찾기 위해 긍정적인 도전을 하고 있었다. 둘째, 전환 첫해 연구참여자들이 새로운 생활에 적응하면서 경험하는 어려움과 시행착오는 문제해결을 통한 적응 전략 과정이었다. 셋째, 연구참여자들은 유아의 변화와 성장이 주는 원동력으로 특수교사로서의 정체성을 확신하며 인식의 변화를 경험하였다. 넷째, 유아특수교사가 된 연구참여자들은 끊임없는 자기 성장을 위한 노력과 자기 연찬의 순환과정을 통해 전문성을 내면화하고 있었다. 연구참여자들이 말하는 전문성은 스스로 노력하는 전문성, 경험과 함께 쌓여가는 전문성, 끝이 없는 전문성을 기르기 위해 멈추면 안 되는 배움의 과정을 의미하였다. 다섯째, 자신감 있는 유아특수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관계 맺고 있는 동료, 부모, 관리자가 함께 가는 길이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여섯째, 전환한 유아 특수교사들은 과거의 경험과 새로운 경험의 재구성으로 직업의 재발견을 확신하였다. 일곱째, 유아특수교사가 되어 전문성을 내면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연구참여자들은 교사다움으로 살아가기를 바라게 되었다. 본 연구는 유아교사에서 유아특수교사로 전환한 교사들의 이야기로 전환을 고민하고 있는 유아교사가 모두를 위한 통합교육을 위해 준비해야 할 것에 대한 안내가 될 것이며, 교사양성과정에서 유아교사로 유아특수교육을 선택한 개인들을 이해하고 도울 방안을 모색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