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 문제 16
3. 용어의 정의 16
1) 장애영아 장애 16
2) 영아학급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7
1. 특수교육지원센터에 대한 이해 17
1) 특수교육지원센터의 역사 및 법적 근거 17
2) 특수교육지원센터의 현황 20
3) 특수교육지원센터의 영아교육 운영계획 21
2. 장애영아 교육에 대한 법적 근거 22
1) 우리나라의 법적 근거 22
2) 미국의 법적 근거 24
3. 장애영아 교육 지원현황 25
4. 장애영아 관련 선행연구 분석 28
제3장 연구 방법 33
1. 연구 대상 33
2. 연구 도구 35
3. 연구 절차 36
1) 예비조사 36
2) 본조사 37
4. 자료 분석 37
제4장 연구 결과 40
1. 특수교육지원센터 영아학급의 운영실태 40
1) 영아학급 및 장애영아 수 40
2) 특수교육지원센터 내 영아학급 교실 42
3) 특수교육지원센터 영아학급의 교육과정 운영 43
4) 특수교육지원센터 영아학급 수업 운영 48
5) 특수교육지원센터 영아학급 개별화교육 51
6) 특수교육지원센터 영아학급의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54
7) 특수교육지원센터 영아학급 담당교사 55
2. 특수교육지원센터 영아학급 운영을 위한 지원 요구 58
1) 특수교육지원센터 영아학급의 효과성 58
2) 특수교육지원센터 영아학급의 행·재정적 지원 61
제5장 논의 및 제언 65
참고문헌 72
부록 1 75
〈표 1〉 특수교육법에 명시된 특수교육지원센터에 대한 법적 근거 17
〈표 2〉 연도별 특수교육지원센터와 전담인력의 수 20
〈표 3〉 특수교육법에 명시된 장애영아 교육에 대한 법적 근거 23
〈표 4〉 연도별 장애영아 무상교육 지원현황 26
〈표 5〉 2022년도 지역별, 연령별, 배치기관별 장애영아 무상교육 지원현황 27
〈표 6〉 2022년도 장애영역별 장애영아 현황 28
〈표 7〉 2007년 이전 장애영아에 대한 선행연구 고찰 29
〈표 8〉 2007년 이후 특수교육지원센터와 장애영아 관련 선행연구 고찰 31
〈표 9〉 연구참여자의 일반적 특성 34
〈표 10〉 설문조사 영역 및 조사내용 35
〈표 11〉 근무하고 있는 특수교육지원센터에 설치된 총 영아학급 수 40
〈표 12〉 영아학급에 배치된 장애영아 수 41
〈표 13〉 교사:장애영아 적정 비율 41
〈표 14〉 영아학급 이외에 특수교육지원센터에 배치된 장애영아 수 42
〈표 15〉 특수교육지원센터 내 영아학급 교실 유무에 따른 형태 및 미설치된 이유 43
〈표 16〉 교육감 승인을 받은 영아학급 교육과정의 유무 44
〈표 17〉 영아학급 연간 수업일수 44
〈표 18〉 영아학급 교육과정 수립 시 활용하는 자료 45
〈표 19〉 영아학급 교육계획 방법 45
〈표 20〉 장애영아와의 활동을 위해 주로 사용하는 교수·학습자료 46
〈표 21〉 장애영아와 활동할 때 중점적으로 촉진하는 발달영역 47
〈표 22〉 유치원 입학을 위한 전이계획 및 원격수업계획 수립 유무 47
〈표 23〉 영아학급 교육과정 평가 방법 48
〈표 24〉 영아학급 수업 형태 49
〈표 25〉 대면 활동 시 활동 운영방식 49
〈표 26〉 장애영아 당 한 차시 활동 시간과 적절한 활동 시간 50
〈표 27〉 장애영아 한 명당 주당 수업 차시 50
〈표 28〉 장애영아의 개별화교육을 위해 작성하는 문서 51
〈표 29〉 장애영아의 개별화교육지원팀에 포함되는 구성원 52
〈표 30〉 장애영아의 개별화교육 평가 주기 53
〈표 31〉 장애영아의 개별화교육 평가 시 주로 사용되는 방법 53
〈표 32〉 현재 영아학급에서 지원하고 있는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54
〈표 33〉 장애영아를 위해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55
〈표 34〉 영아학급 담당교사가 소지하고 있는 자격증 55
〈표 35〉 영아학급 담당교사가 영아학급 외 담당하고 있는 업무 56
〈표 36〉 영아학급 담당교사 배정 시 고려되어야 할 사항 57
〈표 37〉 영아학급 담당교사 외에 지원인력의 필요 유무 및 필요 인력 58
〈표 38〉 영아학급 교육의 효과성 및 그 이유 59
〈표 39〉 영아학급 운영 시 어려움 60
〈표 40〉 영아학급에 배정된 예산 61
〈표 41〉 영아학급에 배정된 예산에 대한 적절성 62
〈표 42〉 영아학급을 위해 필요한 행·재정적 지원 63
〈표 43〉 영아학급 담당교사가 가장 필요로 하는 연수 63
〈표 44〉 특수교육법에서 장애영아를 위해 제·개정이 필요한 부분 64
〈그림 1〉 연구 도구 개발 및 연구 절차 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