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 문제 16
3. 용어의 정의 17
3.1. 놀이 기반의 감각통합 프로그램 17
제2장 연구방법 18
1. 연구대상 18
2. 연구도구 19
2.1. 놀이 기반의 감각통합 프로그램 19
2.2. 치료실의 놀이 기반 감각통합 중재 프로그램 23
2.3. 가정의 놀이 기반 감각통합 프로그램 33
3. 측정도구 44
3.1. 대상자 선별 검사도구 44
4. 연구절차 46
4.1. 대상자 선별검사 48
4.2. 사전검사 50
5. 놀이 기반 감각통합 가정프로그램 부모교육 51
6. 중재 충실도 53
7. 사회적 타당도 54
8. 자료수집 및 분석 55
제3장 연구결과 56
1. 가정과 연계한 놀이 기반 감각통합프로그램 적용 후 아동 1의 감각처리 및 자세조절의 변화 56
1.1. 치료실에서 아동1의 일화기록 58
2. 가정과 연계한 놀이 기반 감각통합프로그램 적용 후 아동 2의 감각처리 및 자세조절의 변화 59
2.1. 치료실에서 아동2의 일화기록 61
3. 가정과 연계한 놀이 기반 감각통합프로그램 적용 후 아동 3의 감각처리 및 자세조절의 변화 62
3.1. 아동3의 일화 기록 63
4. 중재 충실도 64
5. 사회적 타당도 65
제4장 논의 및 결론 67
1. 논의 67
2. 결론 71
참고문헌 73
부록 76
부록 1. 연구 동의서 76
부록 2. 가정프로그램 체크리스트 77
부록 3. 감각 프로파일(Sensory Profile) 78
부록 4. DeGangi-Berk Test of Sensory integration 83
Abstract 85
〈표1〉 연구대상 아동의 일반적 특성 18
〈표2〉 치료실-가정프로그램 환경구성 21
〈표3〉 치료실-가정 연계 놀이 기반 감각통합 프로그램 개요도 (뒤) 21
〈표4〉 치료실의 놀이 기반 감각통합 중재 프로그램 (내용) 24
〈표5〉 가정의 놀이 기반 감각통합 프로그램(내용) 35
〈표6〉 대상자별 감각통합 프로그램 구성 47
〈표7〉 연구대상 아동 DDST 평가 49
〈표8〉 연구대상 아동 감각 프로파일 사전검사 50
〈표9〉 연구대상 아동 DeGangi-Berk Test of Sensory integration 사전검사 51
〈표10〉 가정프로그램의 중재 충실도 검증 54
〈표11〉 가정프로그램의 사회적 타당도 검증 55
〈표12〉 아동 1의 감각처리 변화 56
〈표13〉 아동 1의 자세조절 변화 57
〈표14〉 아동 2의 감각처리 변화 59
〈표15〉 아동 2의 자세조절 변화 60
〈표16〉 아동 3의 감각처리 변화 62
〈표17〉 아동3의 자세조절 변화 62
〈표18〉 중재 충실도 결과 65
〈표19〉 사회적 타당도 결과 66
그림 1. 감각통합 프로그램 흐름도 21
그림 2. 배달 놀이 26
그림 3. 보물 찾기 27
그림 4. 플랫폼 그네에서 집 만들기 28
그림 5. 도넛 구하기 29
그림 6. 종이컵 놀이 30
그림 7. 타요 놀이 31
그림 8. 흔들흔들 균형 잡기 32
그림 9. 과일 사기 33
그림 10. 썰매를 타요 37
그림 11. 배달을 가요 38
그림 12. 종이컵 쌓아서 발로 차기 39
그림 13. 슈퍼맨 놀이 40
그림 14. 발이 없어졌어요 41
그림 15. 징검다리를 건너요 41
그림 16. 즐겁게 춤을 추다가 42
그림 17. 영차영차 줄을 당겨요 43
그림 18. 햄버거를 만들자 44
그림 19. 연구 절차 48
그림 20. 부모교육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