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가정과 연계한 놀이 기반의 감각통합 프로그램이 발달장애 아동의 감각처리와 자세조절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놀이는 아동의 발달 과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활동으로서, 놀이를 아동의 중재에 이용하여 중재효과를 높이고자 하였다. 가정프로그램을 적용한 기존의 선행 연구에서 주로 쓰였던 감각식이가 아닌, 놀이 기반의 감각통합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그 효과를 알아본 것에 의의가 있다. 연구대상은 경기도 Y시 치료센터에 내원하는 만 3-5세 발달장애 아동 3명으로, 치료실과 가정이 연계하여 놀이 기반의 감각통합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치료실에서 놀이 기반 감각통합 프로그램을 4주 동안 주 2회(40분씩), 총 8회기 실시하였고, 가정에서 놀이 기반 감각통합 프로그램은 4주 동안 주 2회(10분씩), 총 8회 실시하였다. 프로그램 적용 전과 적용 후에 사전-사후검사를 통해 그 변화를 비교 분석하였다. 측정 도구는 선별검사를 위해 DDST II, 감각처리를 측정하기 위해 Sensory Profile을 사용하고, 자세조절을 측정하기 위해 DeGangi-Berk Test of Sensory integration을 사용하였다. 그리고 수치상으로 나타나지 않는 아동 개인의 변화를 일화 기록을 통해 기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놀이 기반 감각통합프로그램은 발달장애 아동의 감각처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아동1은 청각처리가 어려움 범주에서 의심범주로 향상되었다. 신체 위치와 움직임 항목, 감각추구 항목에서도 의심범주였으나, 일반 범주로 향상되었다.
아동2는 청각처리, 전정 감각처리, 지구력과 근 긴장도, 신체 위치와 움직임 항목에서 사전검사에서는 어려움 범주에 있었으나 사후검사에서는 의심범주로 향상되었다. 아동3은 청각처리는 사전검사에서 어려움 범주였으나 사후검사에서 의심범주로 향상되었다.
둘째, 놀이 기반 감각통합 프로그램은 발달장애 아동의 자세조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아동1은 자세조절 항목에서 옆으로 앉아 동시 수축하기 항목, 손수레 보행, 비행기 자세, 동시 수축에서 점수가 향상되었다. 아동2는 자세조절 항목에서 원숭이 되기, 옆으로 앉아 동시 수축하기, 손수레 보행, 동시 수축에서 점수가 향상되었다. 아동3은 원숭이 되기, 옆으로 앉아 동시 수축하기, 손수레 보행, 비행기 자세에서 점수가 향상되었다.
치료실과 가정에서의 놀이 기반 감각통합 프로그램을 발달장애 아동에게 적용하기 전과 비교하여 적용 후의 점수가 향상되었기 때문에, 놀이 기반 감각통합 프로그램은 감각처리와 자세조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