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 문제 11
3. 용어 정의 11
3.1. 읽기 학습장애(Reading learning disabilities) 11
3.2. 한자 형태소 11
3.3. 파생어 12
3.4. 파생어 어휘력 12
제2장 연구 방법 13
1. 연구 대상 13
1.1. 연구 대상자 선정 기준 13
1.2. 연구 대상자 특성 14
2. 중재자 특성 15
3. 연구설계 15
1) 기초선 16
2) 중재 16
3) 유지 16
4. 한자 형태소를 활용한 파생어 어휘교수 17
1) 중재 어휘 선정 17
2) 중재 방법 19
3) 중재 자료 23
5. 연구 장소 25
6. 연구 절차 25
7. 연구 도구 27
1) 대상 학생 선별검사 도구 27
2) 수행능력 평가 도구 28
8. 자료수집 및 분석 30
9. 채점자간 신뢰도 30
10. 중재 충실도 31
11. 사회적 타당도 31
제3장 연구 결과 32
1. 한자형태소를 활용한 어휘지도가 파생어 어휘력에 미치는 영향 32
2. 한자형태소를 활용한 어휘지도의 유지 효과 34
제4장 논의 및 제언 35
참고문헌 38
부록 40
〈부록 1〉 차시별 목표어휘 목록 41
〈부록 2〉 어휘학습 교수 지도안 42
〈부록 3〉 어휘 활동지 예시 44
〈부록 4〉 차시별 게임 활동 목록 47
〈부록 5〉 어휘 총괄평가지 52
〈부록 6〉 어휘 형성평가지 53
〈부록 7〉 중재충실도 체크리스트 54
〈부록 8〉 사회적 타당도 체크리스트 55
Abstract 56
〈표 1〉 연구 대상자 특성 14
〈표 2〉 차시별 대표 형태소 및 목표 어휘 18
〈표 3〉 한자 형태소를 활용한 파생어 어휘 중재절차 19
〈표 4〉 연구 절차 요약 26
〈표 5〉 어휘 총괄평가 문항 유형별 구성 28
〈표 6〉 어휘 형성평가 문항 유형별 구성 29
〈표 7〉 연구 대상자 A, B,의 실험 단계별 어휘 총괄평가 점수 및 PND 32
[그림 1] 어휘학습 그래픽조직자 예시 22
[그림 2] 나만의 어휘사전 예시 22
[그림 3] 어휘카드 예시 23
[그림 4] 형태소 카드 예시 24
[그림 5] 파생어 어휘 학습 성취(총괄평가)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