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한자 형태소를 활용한 어휘 교수가 읽기 학습장애 학생의 어휘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는 학습장애 학생 중 어휘에 어려움을 보이는 초등학교 3, 4학년 2명을 대상으로 대상자 간 중다간헐기초선설계를 적용하여 중재, 유지 및 일반화 효과를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중재는 20차시까지 진행되었으며, 주 3-4회, 약 40분간 진행되었다. 중재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 매 차시마다 두 가지 유형의 어휘 총괄평가(형태소 분리, 어휘 정의)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재 후 학생 A, B의 어휘력이 기초선에 비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중재의 효과는 중재 종료 후에도 유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한자 형태소를 활용한 어휘 교수가 읽기 학습장애 학생의 파생어 어휘력 향상에 있어서 효과적임을 확인하였으며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해 본 연구의 제한점 및 향후 연구의 방향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