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문제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4
1. 중도·중복장애유아 14
1) 중도·중복장애의 개념 14
2) 중도·중복장애의 진단기준 15
3) 중도·중복장애유아의 특성 16
2. 중도·중복장애유아를 위한 교육지원 16
1) 중도·중복장애유아를 위한 순회교육 16
2) 중도·중복장애유아의 통합교육 17
3. 중도·중복장애유아를 지도하는 유아특수교사의 교육경험 관련 선행연구 고찰 18
제3장 연구 방법 20
1. 내러티브 탐구 20
2. 현장에 들어가기 21
1) 연구 참여자 23
3. 현장 텍스트 작성하기와 구성하기 25
1) 자료수집 기간 25
2) 자료수집 방법 26
4. 현장텍스트에서 연구텍스트 작성하기 28
5. 연구의 진실성 확보를 위한 노력 28
6. 연구의 윤리적 고려 29
제4장 연구 결과 30
1. 중도·중복장애유아 순회교육 이야기 30
1) 갑자기 중도·중복장애유아 순회교사가 되었다. 31
2) 너와 나, 모두를 위한 교육이 필요해. 34
3) 내가 가정에 방문하는 것 자체도 교육이 될 수 있구나. 41
2. 중도·중복장애유아 통합교육 이야기 43
1) 갑자기 우리 반에 중도·중복장애유아가 왔다. 44
2) 그래, 너도 우리 반이야. 46
3) 우리 모두가 행복한 교실을 만들자. 51
제5장 논의 및 결론 53
1. 논의 53
2. 결론 56
참고문헌 58
부록 61
〈부록 1〉 연구 참여 동의서 61
〈부록 2〉 교사용 사전 질문지 62
〈부록 3〉 면담용 반 구조화된 질문지 63
〈표 1〉 연구 참여자 배경 23
〈표 2〉 면담내용 27
[그림 1] 연구 절차 및 연구 도출과정 21
[그림 2] 중도·중복장애유아 순회교육 이야기 줄거리 31
[그림 3] 중도·중복장애유아 통합교육 이야기 줄거리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