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중도·중복장애유아를 교육하는 유아특수교사가 순회교육과 통합교육을 운영하는 과정에서 어떠한 경험을 하였는지 이해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중도·중복장애유아를 2년 이상 교육해 본 경험이 있는 유아특수교사를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여 심층적으로 이해하고자 하였다. 심층면담을 통해 수집한 자료는 내러티브 탐구 방법을 사용하여 시간의 흐름에 따라 의미 있는 이야기로 재구성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특수교사의 중도·중복장애유아에 대한 이해와 개인별 맞춤형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중도·중복장애와 관련된 연수가 활발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중도·중복장애유아를 위한 교육과정 운영과 관련된 교사용 지침서 개발이 필요하다. 셋째, 중도·중복장애유아를 담당하는 유아특수교사들 간의 네트워크 형성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넷째, 중도·중복장애유아를 위한 성공적인 교육을 위해 부모와의 깊은 상담을 통한 가정 연계가 이루어져야 한다.
본 연구는 중도·중복장애유아를 교육해 본 경험이 있는 유아특수교사의 순회교육과 통합교육 경험을 이야기함으로써 교육현장에서의 어려움과 한계를 드러내고, 중도·중복장애유아 교육을 위한 개인별 맞춤형 교육에 대한 기초자료로 제공될 수 있을 것이다. 더 나아가 유아특수교사의 전문성과 중도·중복장애유아의 교육 방안을 마련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