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용어 정의 14
1) 수학학습부진 학생 14
2) 분수 덧셈과 뺄셈 문장제 문제 해결력 14
3) 도식을 활용한 인지-초인지 교수 15
제2장 연구 방법 16
1. 연구 대상 16
1) 대상학생 선정기준 16
2. 연구 설계 19
3. 도식을 활용한 인지-초인지 전략교수 21
1) 중재 구성 23
2) 중재 방법 30
3) 중재 자료 32
4. 연구 절차 34
1) 중재자 특성 34
2) 연구기간 및 장소 34
3) 기초선 35
4) 중재 35
5) 유지 35
5. 연구 도구 37
1) 대상학생 선별검사 도구 37
2) 평가 도구 38
6. 자료수집 및 분석 40
7. 채점자간 신뢰도 41
8. 중재 충실도 41
9. 사회적 타당도 42
제3장 연구 결과 43
1. 도식을 활용한 인지-초인지 전략교수가 초등학교 수학학습부진 학생의 분수 덧셈과 뺄셈 문장제 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45
1) 기초선 45
2) 중재 45
2. 도식을 활용한 인지-초인지 전략교수가 초등학교 수학학습부진 학생의 분수 덧셈과 뺄셈 문장제 해결력에 미치는 효과 유지 여부 47
제4장 결론 및 논의 48
참고문헌 52
부록 9
〈부록 1〉 사전평가 문항 및 내용영역 56
〈부록 2〉 교수학습 과정안 예시 58
〈부록 3〉 1단계 학습지 예시 64
〈부록 4〉 총괄평가지 예시 70
〈부록 5〉 중재 충실도 체크리스트 74
〈부록 6〉 사회적 타당도 체크리스트 75
Abstract 76
〈표 1〉 연구 참여 학생 진단·평가 결과 17
〈표 2〉 연구 참여 학생 특성 17
〈표 3〉 연구 대상자의 형성평가 결과 20
〈표 4〉 분수의 덧셈 뺄셈 문장제 유형별 문제 예시 24
〈표 5〉 회기별 중재 내용 26
〈표 6〉 일반적인 중재진행순서 31
〈표 7〉 연구 과정별 세부 내용 36
〈표 8〉 총괄평가 구성 내용 영역 39
〈표 9〉 도식을 활용한 인지-초인지 전략 교수 연구 결과 43
[그림 1] 수학 교과서 및 수학 익힘책에 나타난 문장제 문제 유형 예시 23
[그림 2] 문장제 유형별 교수 자료 예시 28
[그림 3] 단계별 학습지 예시 33
[그림 4] 기초선, 중재, 유지 단계의 분수 덧셈과 뺄셈 문장제 성취도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