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문제 13
3. 용어의 정의 13
1) 전문적 학습공동체 13
2) 교사 효능감 14
3) 유아특수교사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5
1. 전문적 학습공동체 15
1) 전문적 학습공동체의 개념 15
2) 전문적 학습공동체의 특성 17
3) 전문적 학습공동체의 운영 방법 21
2. 교사 효능감 23
1) 교사 효능감의 개념 23
2) 교사 효능감의 요인 24
3. 선행연구 고찰 27
제3장 연구 방법 29
1. 연구 참여자 29
1) 연구 참여자 선정 29
2) 연구 참여자 특성 30
2. 자료수집 33
1) 질문지 개발 및 내용타당도 검증 33
2) 연구 참여자 심층 면담 실시 35
3) 심층 면담의 전사본 작성 36
4) 연구 노트 수집 37
3. 자료 분석 38
4. 연구의 윤리적 고려 38
5. 연구의 신뢰도 및 타당성 확보 39
제4장 연구 결과 41
1. 전문적 학습공동체 참여에 대한 다양한 생각 43
1) 전문적 학습공동체 참여동기 43
2) 배우고 싶은 주제 46
3) 참여 지원을 위한 실천적 노력 48
2. 시대적 흐름에 따라 변화하는 전문적 학습공동체 52
1) COVID-19로 인한 비대면 운영 경험 52
2) 비대면 전문적 학습공동체에 대한 장단점 54
3) 전문적 학습공동체의 다양한 사례 55
3. 유아특수교사로서의 성장의 계기가 된 전문적 학습공동체 57
1) 새내기 교사로서 경험했던 교직 생활의 어려움 57
2) 동료 특수교사 연결의 매개체가 된 전문적 학습공동체 61
3) 의견 나눔을 통해 쌓여가는 교사 역량 65
4) 반성과 성찰을 통해 다져지는 교사 효능감 69
제5장 논의 및 제언 73
1. 논의 73
1) 유아특수교사의 전문적 학습공동체 참여 경험에 대한 논의 73
2) 유아특수교사의 전문적 학습공동체 참여에 따른 교사 효능감 변화에 대한 논의 76
2. 제언 78
참고문헌 80
부록 84
〈부록 1〉 연구 참여 동의서 84
〈부록 2〉 연구 참여 사전 질문지 85
〈부록 3〉 현장 노트 87
〈표 1〉 전문적 학습공동체의 정의 16
〈표 2〉 전문적 학습공동체의 특성 20
〈표 3〉 전문적 학습공동체 참여 경험과 교사 효능감의 선행연구 28
〈표 4〉 연구 참여자 정보 30
〈표 5〉 반 구조화된 면담 질문지의 주요 내용 33
〈표 6〉 연구 기간 및 세부 내용 36
〈표 7〉 특수교육 관련 전문적 학습공동체 참여 경험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