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전문적 학습공동체에 참여한 경험이 있는 유아특수교사와의 심층 면담을 통해 전문적 학습공동체의 운영 양상 및 참여 경험을 알아보고 전문적 학습공동체에 참여하면서 경험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지원 방안과 효율적인 운영 방안에는 무엇이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연구를 실행했다. 이를 위해 전문적 학습공동체 참여 경험이 있는 경기도교육청 소속 유아특수교사 6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여 심층 면담을 진행하였다. 2022년 5월부터 2022년 10월까지 연구 참여자모집 및 심층 면담을 실시하였고 학제 간 삼각검증법(triangulation)과 연구 참여자확인법, 동료 검토법 등을 통해 연구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확보하고자 노력하였다. 실시심층 면담 후 전사본의 내용 중 연구 참여자의 답변에 대한 문장분석코딩을 진행하였으며 해당 문장분석코딩에 대한 유목화 작업을 실시하였다. 총 5차의 범주화 작업을 진행하였으며 키워드 중심으로 분석한 자료는 개념과 하위 범주, 상위 범주로 구분한 범주화 과정을 토대로 내용으로 정리하여 분석하였다. 자료 분석 결과 37개의 개념과 이를 포함하는 10개의 하위 범주, 3개의 상위 범주가 도출되었다. 연구 결과 및 이를 바탕으로 얻게 된 논의 및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전문적 학습공동체에 참여 경험을 통해 전문적 학습공동체의 의미를 확인하고 나아가 전문적 학습공동체의 내실화 있는 운영에 대한 개선방안에 대해서 알 수 있었다. 전문적 학습공동체는 유아특수교사들에게 배움의 장으로서의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었다. 이러한 전문적 학습공동체의 내실있는 운영을 위해서는 자율적인 참여 분위기 조성과 행정 및 재정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있었으며 유치원, 특수학교, 특수교육지원센터 등 다양한 근무환경을 고려한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시대적 흐름으로 인한 운영 방식의 변화로 인해 대면 및 비대면을 활용한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에 대한 제안이 있었다. 특히 특수교육지원센터 근무 경험이 있는 유아특수교사들에게서 관외의 타 시·도간 전문적 학습공동체에 대한 요구가 있었는데 장소의 제한을 해결하는 방안으로 비대면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 방법을 활용할 것을 제안하였다.
셋째, 전문적 학습공동체에 참여한 경험이 있는 유아특수교사들은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통한 교사 효능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받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전문적 학습공동체가 유아특수교사의 소통의 장으로서 역할을 하며 소속감과 심리적 지지를 느낄 수 있다는 점이 긍정적인 인식으로 작용하였다. 또한 연구 참여자들은 교사 전문성 향상을 통한 성공적인 교직생활을 경험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이러한 성공적인 경험은 교사 효능감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전문적 학습공동체에 대한 유아특수교사의 인식과 지원 요구를 파악함으로써 변화하는 교육 현장에서 내실화 있는 전문적 학습공동체의 효과적인 운영방안과 교사 효능감 증진을 위한 실천적 경험을 모색하였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