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문제 16
II. 이론적 배경 17
1. 협력 17
1) 협력의 중요성 17
2) 교사 간 협력의 의미 17
3) 협력 교수 19
2. 유아통합교육 24
1) 유아통합교육의 개념 및 중요성 24
2) 유아통합교육의 현황 25
III. 연구 방법 28
1. 연구 참여자 28
1) 연구 참여자 선정 28
2) 연구 참여자 특성 29
2. 자료 수집 32
1) 반구조화된 질문지 개발 32
2) 예비 면담 34
3) 심층 면담 34
4) 추후 면담 35
5) 전사본 작성 36
3. 자료 분석 36
4. 신뢰도와 타당도 확보 및 윤리적 고려 37
1) 신뢰도와 타당도 37
2) 윤리적 고려 37
IV. 연구 결과 38
1. 협력교수의 실행 경험 39
1) 전문적 지식을 공유하는 협력교수 구성원 40
2) 다양한 통합학급과의 만남 45
2. 협력교수 실행 과정에서의 어려움 48
1) 양측 교사(유아특수교사, 유아교사)가 실행하는 관계의 중요성 49
2) 협력교수를 위해 필요한 지원인력 52
3. 협력교수의 실행을 위한 지원 요구 55
1) 하나라는 책임감 55
2) 소통의 중요성 59
V. 논의 및 제언 62
1. 논의 62
1) 협력교수의 실행 경험 62
2) 협력교수 실행 과정에서의 어려움 64
3) 협력교수 실행을 위한 지원 요구 66
2. 제언 69
참고문헌 71
부록 75
〈표 1〉 특수교육대상유아 배치 유형 27
〈표 2〉 유아특수교사 배치 현황 27
〈표 3〉 연구 참여자 정보 29
〈표 4〉 반구조화된 질문지 32
〈표 5〉 면담 일정 및 진행 내용 35
〈표 6〉 초등학교 병설유치원 통합학급 운영을 위한 유아특수교사의 협력교수 실행 경험 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