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초등학교 병설유치원에서 2개 이상의 통합학급을 운영하고 있는 유아 특수교사의 협력교수 실행 경험을 분석함으로써 협력교수 실행 경험 및 어려움과 필요한 지원 요구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초등학교 병설유치원에서 2개 이상의 통합학급 운영을 위한 협력교수 실행 경험이 있는 유아특수교사 3명을 선정하여 심층면담하였다. 면담을 위해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면담 내용을 구성하고, 예비면담을 실시 후 반구조화된 질문지를 제작하여 개별 면담을 진행하였다. 연구 참여자의 동의를 얻어 면담자료를 녹음하였고 연속적 비교법 단계에 맞게 전사본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3개 상위범주, 6개 하위범주, 16개의 주요내용이 도출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 참여자의 협력교수 실행에서는 협력교수 구성원과 유아특수교사의 전문적 지식을 공유하고, 다양한 통합학급과의 만남을 경험하였다. 2개 이상의 통합학급을 지원하면서 유아교사, 지원인력, 교직원 등과 특수교육대상유아의 지원 방안 및 자신의 전문성에 대해 협력적 자문을 하며 협력교수를 실행하고 있었다.
둘째, 연구 참여자는 협력교수 실행 과정에서 나타나는 어려움으로 유아특수교사와 유아교사 간 관계의 중요성 및 지원인력의 필요성을 언급하였다. 2~3명의 유아교사와 협력교수 실행 시 나타날 수 있는 교육관과 가치관의 차이, 지원인력과의 지원 방법에 대한 의견 차이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이에 대해 두 교사의 교육관과 가치관의 공유 및 지원인력과의 지원에 대한 협력이 중요하다고 응답하였다.
셋째, 협력교수 실행을 위한 지원 요구에서 '우리는 하나'라는 책임감을 가지며 동등한 위치에서 협력할 수 있는 공동담임의 필요성을 언급하였다. 협력교수 구성원과의 소통의 중요성도 언급하였는데, 두 교사의 전문성을 나누거나 지원인력과 협력교수에 대한 가치관 나눔이 필요하다고 응답하였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병설유치원에서 2개 이상의 통합학급 운영을 위한 유아특수교사의 협력교수 실행 경험을 파악함으로써 성공적인 협력교수의 방향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