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 문제 15
3. 용어의 정의 15
1) 디지털 에듀테인먼트 15
2) 장애 관련 그림책 15
3) 몰입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7
1. 에듀테인먼트 17
1) 에듀테인먼트의 개념 17
2) 에듀테인먼트의 유형 17
3) 에듀테인먼트의 재미 요소 19
4) 디지털 에듀테인먼트와 유아 교육 21
2. 장애 인식 및 수용 태도 22
제3장 연구 방법 23
1. 연구 대상 23
2. 연구 설계 23
3. 연구 도구 24
1) 측정 도구 25
2) 실험 도구 30
4. 교수·학습 방법 36
5. 디지털 에듀테인먼트 제작 프로세스 37
(1) 기획 의도 38
(2) 학습 영역 및 내용 39
(3) 학습 대상 자료 수집과 분석 39
(4) 그림책 선정 및 정보설계 40
(5) 학습구조도 40
(6) 콘텐츠 디자인 42
(7) 스토리보드 작성 42
(8) 구현 42
6. 연구 절차 43
7. 자료 처리 44
제4장 연구 결과 45
1. 장애 관련 그림책을 활용한 디지털 에듀테인먼트 수업이 비장애 유아의 장애 인식에 미치는 영향 45
1) 비장애 유아의 장애 인식 및 수용 태도 사전 검사 결과 45
2) 비장애 유아의 장애 인식 사후 검사 결과 46
3) 비장애 유아의 장애 인식 문항 내용별 공변량분석 결과 47
2. 장애 관련 그림책을 활용한 디지털 에듀테인먼트 수업이 비장애 유아의 장애 수용 태도에 미치는 영향 50
1) 비장애 유아의 장애 수용 태도 사후 검사 결과 50
2) 비장애 유아의 장애 수용 태도 문항 내용별 공변량분석 결과 52
3. 질적 자료 결과 해석 55
1) 측정 도구 개방형 질문지에 대한 사전·사후 응답 55
2) 관찰 기록 64
3) 면담 기록 71
제5장 논의 및 제언 73
참고문헌 79
Abstract 86
부록 89
〈부록 1〉 측정 도구 89
〈부록 2〉 실험 처치 관찰 기록지 91
〈부록 3〉 장애 관련 그림책을 활용한 에듀테인먼트 교수·학습 과정안 92
〈부록 4〉 스토리보드 94
〈표 1〉 연구 대상의 성별, 연령 분포 정보 23
〈표 2〉 2집단 사전·사후 검사 설계 24
〈표 3〉 비장애 유아의 장애 인식 및 장애 수용 태도 측정 도구 26
〈표 4〉 측정 도구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27
〈표 5〉 유아 공감 반응 분류 기준 28
〈표 6〉 유아 몰입 반응 분류 기준 29
〈표 7〉 장애 관련 그림책 31
〈표 8〉 장애 관련 그림책을 활용한 디지털 에듀테인먼트 수업 프로그램 개요 33
〈표 9〉 장애 관련 그림책을 활용한 에듀테인먼트의 요소 및 기대 효과의 예 34
〈표 10〉 그림책별 재미 요소들의 투입 현황 집계 35
〈표 11〉 장애 관련 디지털 에듀테인먼트 수업의 학습 영역 및 내용 39
〈표 12〉 연구 진행 절차 44
〈표 13〉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장애 인식 동질성 분석 내용(독립표본 t-검정) 46
〈표 14〉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장애 수용 태도 동질성 분석 내용(독립표본 t-검정) 46
〈표 15〉 장애 인식의 사전·사후 점수 평균과 표준편차 및 공변인에 의해 조정된 사후 평균 46
〈표 16〉 장애 인식 공변량분석 결과 47
〈표 17〉 장애 지각 공변량분석 결과 48
〈표 18〉 장애 이해, 두려움 공변량분석 결과 48
〈표 19〉 장애 유아의 능력에 대한 인식 공변량분석 결과 49
〈표 20〉 유사성에 대한 인식 공변량분석 결과 49
〈표 21〉 장애 회피 공변량분석 결과 50
〈표 22〉 장애 수용 태도의 사전·사후 점수 평균과 표준편차 및 공변인에 의해 조정된 사후 평균 51
〈표 23〉 장애 수용 태도의 공변량분석 결과 51
〈표 24〉 비장애 유아의 지적 장애인에 대한 수용 태도 공변량분석 결과 52
〈표 25〉 비장애 유아의 청각 장애인에 대한 수용 태도 공변량분석 결과 53
〈표 26〉 비장애 유아의 지체 장애인에 대한 수용 태도 공변량분석 결과 53
〈표 27〉 시각 장애인에 대한 수용 태도 공변량분석 결과 54
〈표 28〉 자폐성 장애인에 대한 수용 태도 공변량분석 결과 54
〈표 29〉 언어 장애인에 대한 수용 태도 공변량분석 결과 55
〈표 30〉 장애 지각에 대한 실험집단 유아들의 사전·사후 응답 56
〈표 31〉 유사성에 대한 실험집단 유아들의 사전·사후 응답 57
〈표 32〉 지적 장애인에 대한 실험집단 유아들의 사전·사후 응답 59
〈표 33〉 자폐성 장애인에 대한 실험집단 유아들의 사전·사후 응답 60
〈표 34〉 시각 장애인에 대한 실험집단 유아들의 사전·사후 응답 61
〈표 35〉 청각 장애인에 대한 실험집단 유아들의 사전·사후 응답 62
〈표 36〉 지체 장애인에 대한 실험집단 유아들의 사전·사후 응답 63
〈표 37〉 언어 장애인에 대한 실험집단 유아들의 사전·사후 응답 64
〈표 38〉 실험집단 유아들의 몰입, 공감별 언어적, 신체적 반응 66
〈표 39〉 실험집단 유아들의 에듀테인먼트 요소별 언어적, 신체적 반응 68
〈표 40〉 면담 기록 71
〈그림 1〉 교실 평면도 36
〈그림 2〉 장애 관련 그림책 디지털 에듀테인먼트 제작 프로세스 38
〈그림 3〉 학습구조도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