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장애 관련 그림책을 활용한 디지털 에듀테인먼트 수업이 비장애 유아의 장애 인식 및 수용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 실험 연구이며, 경기도 소재 공립 병설유치원 통합 학급에 재원중인 만 3~5세 유아를 대상으로 실험집단은 9명, 통제집단은 12명으로 한 2집단 사전·사후 검사 설계이다. 실험 집단을 대상으로 2022년 10월 17일부터 2022년 11월 18일까지 5주간 회기당 약 15분씩 주 3~4회 본 연구의 실험 처치인 장애 관련 그림책을 활용한 디지털 에듀테인먼트 수업을 실시하였다.
실험 처치가 비장애 유아의 장애 인식 및 수용 태도에 미친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사용한 측정도구는 Favazza와 Odom(1997)이 제작한 ASK(Acceptance Scale for Kindergarten)와 Esposito와 Peach(1983)의 PSSHP(Primary Student Survey of Handicapped Persons)를 참고하여 김현정(1998)이 제작한 것을 원계선(2007)이 수정하고 이를 다시 연구자가 본 연구에 적합하게 수정, 보완한 질문지이다. 그리고 실험 처치에 결과에 대한 질적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관찰 기록과 면담 기록을 수집하였다.
측정도구 검사 결과는 IBM SPSS Statistics 2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고 독립표본 t-검정과 공변량분석(ANCOVA)를 통해 두 집단간의 차이를 검증하였다. 관찰 기록은 연구자가 공감, 몰입, 에듀테인먼트 요소별로 분류하여 해석하였고, 면담 기록은 유아들의 반응 그대로 해석하였다. 이에 따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장애 관련 그림책을 활용한 디지털 에듀테인먼트 수업은 비장애 유아의 장애 인식과 수용 태도를 유의하게 향상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장애 인식의 문항 내용별로는 장애 지각, 유사성에 대한 인식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장애 이해, 두려움과 장애 유아의 능력에 대한 인식, 장애 회피에서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장애 수용 태도의 문항 내용 별로는 청각 장애, 시각 장애, 언어 장애에서는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지적 장애, 지체 장애, 자폐성 장애인에 대해서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측정도구의 개방형 응답, 관찰 기록, 면담 기록에서는 다양한 질적 정보를 얻을 수 있었는데, 개방형 응답에서는 인식과 수용 태도가 문항 내용별로 어떻게 변화했는지, 왜 그런 결과가 나왔는지 아는데 도움이 되는 정보들을 얻을 수 있었다. 관찰기록과 면담 기록에서는 유아들이 본 연구의 실험 도구를 재미있어하며 즐겁게 학습하는 것을 통해 디지털 에듀테인먼트를 통한 학습을 좋아한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유아들은 인터랙션, 보상, 도전 과제, 애니메이션, 효과음 등의 요소에 매력을 느꼈으며 이런 요소들이 유아들로 하여금 공감과 몰입 하게 하는데 효과적임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들을 종합하면 장애 관련 그림책을 활용한 디지털 에듀테인먼트는 비장애 유아의 장애 인식과 수용 태도를 향상하기 위한 효과적인 도구임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