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문제 16
3. 용어의 정의 16
1) 다문화가정 16
2) 다문화가정 유아 17
3) 언어발달지연 17
4) 취학전 아동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발달 척도(PRES) 17
제2장 이론적 배경 18
1. 다문화가정의 개념 18
2. 언어발달 19
1) 언어의 특성과 기능 19
2) 유아 언어발달 21
3. 다문화가정 유아의 언어발달 23
1) 다문화가정 유아 23
2) 다문화가정 유아 언어발달 특성 24
4. 선행연구 고찰 25
제3장 연구 방법 31
1. 연구 참여자 31
1) 연구 참여자 선정 31
2) 연구 참여자 특성 33
2. 자료 수집 35
1) 면담 질문지 개발 35
2) 심층 면담 37
3) 전사본 작성 39
3. 자료 분석 40
4. 연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확보를 위한 노력 및 윤리적 고려 40
1) 연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확보를 위한 노력 40
2) 연구의 윤리적 고려 42
제3장 연구 결과 44
1. 다문화가정 언어발달지연 유아의 어려움 이해 46
1) 의사소통을 통한 상호작용의 중요성 46
2) 언어발달지연의 이유 49
3) 언어발달지연으로 인한 어려움 53
4) 지연된 언어 대신 터득한 의사소통수단 56
2. 다문화가정 언어발달지연 유아를 위한 노력 59
1) 걱정이 앞서는 유아 교사 59
2) 언어발달을 돕기 위한 다양한 시도 62
3) 놀이를 통한 언어발달의 가능성 확인 65
4) 언어발달 지원의 어려움과 한계 68
5) 가정과의 협력과 소통 71
3. 다문화가정 언어발달지연 유아를 위한 지원 요구 75
1) 교사의 전문성 함양 75
2) 변화해야 하는 관리자의 인식 77
3) 언어발달 지원을 위한 구체적 서비스 79
4) 현실적이고 직접적인 가족지원 82
5) 원내 구성원들의 다문화 교육 85
제4장 논의 및 제언 88
1. 논의 88
1) 다문화가정 언어발달 지연 유아의 지도 경험에 대한 논의 88
2) 다문화가정 언어발달지연 유아를 위한 지원 요구에 대한 논의 92
2. 제언 95
참고문헌 97
부록 101
〈표 1〉 다문화가정의 유형 19
〈표 2〉 언어의 기능 20
〈표 3〉 다문화가정 자녀의 배경 유형 23
〈표 4〉 연구 참여자 정보 31
〈표 5〉 다문화가정 언어발달지연 유아 정보 32
〈표 6〉 반 구조화된 면담 질문지 36
〈표 7〉 면담 일정 및 내용 38
〈표 8〉 유아교사의 다문화가정 언어발달지연 유아 지도 경험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