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언어발달지연 유아를 지도하는 유아교사의 지도경험을 분석함으로써, 유아특수교육현장에서 다문화가정 언어발달지연 유아들과 교사들에게 필요한 교육적 지원방안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수도권에 재직중인 유아교사 중 다문화가정 언어발달지연 유아를 지도한 경험이 있거나 현재 지도하고 있는 교사를 일차적으로 파악한 후 의도적 표집(purposive sampling)을 진행하여, 4명의 교사가 연구에 참여하였다. 자료 수집은 개방형 질문의 반 구조화된 질문지를 사용하여 개별 심층 면담으로 진행하였다. 전사된 자료는 질적 분석 방법인 Bogdan과 Biklen(1982)의 반복적 비교분석법(constant comparison method)의 단계에 따라 자료의 특성을 분석하고, 분석한 자료를 지속적으로 비교하면서 범주에 따라 분류하는 작업을 하며, 마지막으로 원자료들을 살피며 놓친 자료는 없는지, 잘못된 범주에 들어간 자료는 없는지 재확인하였다. 자료 분석 결과 44개의 개념, 14개의 하위범주, 3개의 상위범주가 도출되었다.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들은 다문화가정 언어발달지연 유아들을 둘러싼 다양한 어려움을 인식하였으며 이를 이해하고 있었다. 또한 의사소통을 통한 상호작용의 중요성을 알고 다양한 언어발달지연의 이유와 그로 인한 내적 답답함과 외적 또래 관계에서의 어려움에 안타까워하였으며, 지연된 언어 대신 터득한 의사소통 수단인 비언어적 표현의 증가와 부적절한 행동의 표출을 경험하며 교육적 지원의 필요성을 언급하였다.
둘째, 교사들은 다문화가정 언어발달지연 유아들을 지도하며 언어발달지연에 더욱 관심을 가지게 되었으며, 언어발달을 돕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시도하였다. 또한 유치원 환경에서 놀이를 통한 언어발달의 가능성을 확인하였으며, 다양한 경험과 또래 자극의 중요성을 언급하고, 가정과의 협력과 소통을 위해 노력하였으나 언어발달 지원의 어려움과 한계를 느끼기도 하였다.
마지막으로 교사들은 다문화가정 언어발달지연 유아들을 위한 다양한 지원을 요구하였다. 교사 자신들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교육을 기반으로, 유아교육기관 관리자의 인식 변화와 다양한 전문가들의 협력적 지원을 요구하였다. 또한 다문화가정 언어발달지연 유아들의 언어발달 지원을 위한 구체적인 서비스 수립과 홍보가 필요하며, 이들 유아의 가족 구성원을 위한 한국어 교육 및 양육 코칭 등의 현실적인 가족 지원도 언급하였다. 더불어 다문화사회 속에서 개개인의 어려움과 다양성을 이해하고 존중할 수 있도록 원내 구성원에 대한 지속적인 다문화 인식 교육을 요구하였다.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언어발달지연 유아를 지도한 유아교사의 경험과 지원요구를 통해 유아특수교육 현장에서 다문화가정 언어발달지연 유아들과 그들을 지도하는 교사들에 대한 이해와 교육적 지원 및 실천적 방향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