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 문제 14
3. 용어의 정의 15
1) 「2019 개정 누리과정」 15
2) 장애아통합어린이집 15
3)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 15
II. 이론적 배경 17
1. 유아·놀이 중심의 「2019 개정 누리과정」 17
1) 「2019 개정 누리과정」 의 배경 및 주요 특성 17
2) 「2019 개정 누리과정」 의 실행 19
2. 유아통합교육 19
1) 통합교육의 개념 19
2) 유아통합교육의 효과 21
3. 놀이 22
1) 놀이의 개념 22
2) 유아의 놀이와 발달 22
4. 근거이론 접근 23
1) 근거이론의 이해 23
2) 근거이론의 분석 방법 24
3) 놀이지원 경험에 근거이론 방법의 적합성 25
III. 연구 방법 27
1. 연구 참여자 27
1) 연구 참여자 선정 27
2) 연구 참여자 특성 30
2. 자료 수집 32
1) 반 구조화된 면담 질문지 개발 32
2) 예비 면담 33
3) 심층 면담 33
4) 전사본 작성 34
3. 자료 분석 35
1) 개방코딩 (open coding) 35
2) 축코딩 (axial coding) 36
4. 연구의 타당도 확보를 위한 노력 37
1) 이론적 민감성 37
2) 연구의 타당도 확보 39
5. 연구의 윤리적 고려 40
IV. 연구 결과 42
1. 개방코딩 :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에 따른 장애영유아 보육교사의 놀이지원 경험관련 범주 분석 42
2. 축코딩 :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에 따른 장애영유아 보육교사의 놀이지원 경험에 관한 패러다임 모형 분석 46
1) 인과적 조건(causal condition) 48
2) 맥락적 조건(contextual condition) 49
3) 중심 현상(phenomenon) 52
4) 중재적 조건(intervening condition) 55
5) 작용/상호작용 전략(action/interaction) 59
6) 결과(consequence) 64
V. 논의 및 제언 70
1. 논의 70
2. 제언 75
참고문헌 77
부록 83
〈부록 1〉 연구 참여자 모집 83
〈부록 2〉 연구 설명문 및 연구 참여 동의서 84
〈부록 3〉 면담용 사전 질문지 86
〈부록 4〉 반 구조화된 면담 질문지 88
〈부록 5〉 장애영유아 보육교사의 놀이지원 주요 경험 90
〈표 1〉 연구 참여자의 일반적 정보 29
〈표 2〉 반 구조화된 면담 질문지의 주요 내용 32
〈표 3〉 장애영유아 보육교사의 놀이지원 경험 42
[그림 1] 축코딩의 패러다임 모형 37
[그림 2] 장애영유아 보육교사의 놀이지원 경험에 관한 패러다임 모형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