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장애아통합어린이집을 중심으로 「2019 개정 누리과정」실행에 따른 장애영유아 보육교사의 놀이지원 경험과 지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현재 장애아통합어린이집에서 장애유아를 전담보육하는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 7명을 목적 표집하여 개별 심층 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 방법으로 Strauss와 Corbin이 제시한 근거이론접근 방법의 코딩 절차를 통해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의 놀이지원 경험과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 이론의 통합 과정을 거쳐 놀이지원의 의미를 시각적 모형으로 제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개방코딩 결과 347개의 개념, 66개의 핵심개념, 29개의 하위범주, 11개의 상위범주로 분석되었다.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는 근무하는 기관의 특성과 운영방식의 근무 환경 속에서 교육과정과 연계한 IEP계획 및 실행의 어려움을 경험하였다. 이러한 어려움은 개정 누리과정의 교육과정을 실행하며 놀이지원의 혼란을 겪게되는 요소가 되었다. 또한, 장애아통합 교육환경에서 장애유아의 놀이와 개별 특성을 우선 지원하는 다양한 교사의 역할을 수행하며 교육과정의 과도기를 경험하고 놀이지원을 위해 장애유아를 둘러싼 대상과 협력하기를 통해 놀이중심과 유아중심의 교실 운영이 실천되기를 바랐다.
둘째, 축코딩 과정에서 패러다임 모형을 제시한 결과, 인과적 조건은 '교육과정과 연계한 IEP 계획 및 실행의 어려움'으로 중심 현상인 '놀이지원의 혼란'의 원인으로 작용하였다. 맥락적 조건은 '교사-부모의 교육과정 이해', '기관의 특성과 운영방식'으로 중심 현상에 영향을 주었다. 중재적 조건은 '장애아통합 교육 환경', '놀이를 지원하는 교사', '개별 특성을 우선 지원하는 교사'로 분석되었다.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는 '교육과정의 과도기 경험하기'. '놀이지원을 위한 협력하기'의 전략으로 놀이지원의 혼란을 해결하고자 노력하였다. 결과는 '교사 역량 강화의 환경 필요'. '놀이중심·유아중심의 교실운영'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장애아통합어린이집에서 장애유아를 지원하는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 교사들의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에 영향을 미치는 내·외부적인 요인들을 드러냄으로써 향후 장애유아와 그들을 지원하는 보육교직원 관련 연구의 기초 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