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문제 11
II. 연구 방법 12
1. 연구 대상 12
2. 연구 대상의 연구 관련 특성 13
1) 연구 대상 A 13
2) 연구 대상 B 13
3) 연구 대상 C 14
4) 연구 대상 D 14
3. 이론적 배경 14
1) 사회성 기술과 문제행동 14
2) 사회성 기술 증진을 위한 공예 활동 16
3) 기본교육과정 성취기준 16
4. 연구 도구 18
1) 프로그램 구성 18
2) 교수-학습지도안 19
5. 자료수집 및 분석 22
1) 협동 행동 측정 자료 22
2) 문제행동 측정 자료 23
III. 연구 결과 24
1. 공예상품 제작활동 24
1) 프로그램 활동 설명 및 제품 디자인 회의 (1회기) 24
2) 도자기 자석, 브로치 만들기 - 역할분담 (2~3회기) 25
3) 초벌 컵에 전사지 붙이기 (4회기) 26
4) 초벌 접시에 전사지 붙이기 (5회기) 27
5) 초벌 컵에 자신만의 색으로 꾸미기 (6회기) 28
6) 초벌 기물 다듬기/초벌 기물에 채색하기 (7회기) 29
7) 유약 시유하기/가마에 쟁임하기 (8회기) 30
8) 자석, 브로치 뒷장식 부착하기/컵,접시 바닥 다듬기 (9회기) 32
9) 상품 포장하기 (10회기) 33
2. 협동 행동과 문제 행동 분석 결과 34
1) 협동 행동과 관련된 사회성 기술 변화 34
2) 문제 행동 변화 40
IV. 논의 및 제언 50
1. 발달장애 학생의 협동 행동 향상 50
2. 발달장애 학생의 문제행동 변화 51
3.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52
참고문헌 54
부록 56
〈표 1〉 연구 대상 12
〈표 2〉 사회성 기술 하위척도 중 협동 내용 15
〈표 3〉 발달장애 학생의 문제행동 15
〈표 4〉 프로그램 활동 내용 요약 18
〈표 5〉 1회기 교수-학습지도안 20
〈표 6〉 3회기 교수-학습지도안 20
〈표 7〉 사회성기술 하위척도 중 협동(협력)과 관련한 체크리스트 22
〈표 8〉 회기별 문제행동 변화표 23
〈표 9〉 연구 대상 A의 회기별 협동 행동 변화 체크리스트 34
〈표 10〉 연구 대상 B의 회기별 협동 행동 변화 체크리스트 36
〈표 11〉 연구 대상 C의 회기별 협동 행동 변화 체크리스트 37
〈표 12〉 연구 대상 D의 회기별 협동 행동 변화 체크리스트 39
〈표 13〉 연구 대상 A의 회기별 문제행동 변화 41
〈표 14〉 연구 대상 B의 회기별 문제행동 변화 44
〈표 15〉 연구 대상 C의 회기별 문제행동 변화 46
〈표 16〉 연구 대상 D의 회기별 문제행동 변화 48
〈그림 1〉 디자인 회의 24
〈그림 2〉 점토 눌러찍기 활동 25
〈그림 3〉 찍어 나온 점토 다듬는 활동 25
〈그림 4〉 점토 바닥면 다듬기, 말리기 활동 26
〈그림 5〉 전체 작업 공정 26
〈그림 6〉 전사지 부착할 장소 체크하기 27
〈그림 7〉 전사지 탈착 후 완성 기물 27
〈그림 8〉 접시에 전사지 부착하는 과정 28
〈그림 9〉 전사지 탈착 후 완성 사진 28
〈그림 10〉 초벌 컵에 채색하기 29
〈그림 11〉 초벌 컵 채색 활동 전체 사진 29
〈그림 12〉 초벌기물 사포질 과정 30
〈그림 13〉 초벌기물 채색 과정 30
〈그림 14〉 7회기 활동 전체 사진 30
〈그림 15〉 초벌기물 시유하는 활동 31
〈그림 16〉 시유 활동 장면 31
〈그림 17〉 재벌을 위한 가마 쟁임 과정 31
〈그림 18〉 바닥면 사포질 과정 32
〈그림 19〉 다듬기 완성된 접시, 컵 32
〈그림 20〉 브로치 장식 부착 과정 32
〈그림 21〉 에폭시 접착 후 건조 과정 32
〈그림 22〉 포장 작업 완료된 상품들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