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에서는 통합학급 현장에서 발달장애 학생이 가진 사회성 결여와 문제행동을 이를 해소하기 위해 치료적인 접근이 아닌 교육적인 접근의 공예 활동 수업사례를 제시하고자 하였고, 10회기동안 공예 활동을 통하여 협동행동 향상과 문제행동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4명의 발달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한 결과 협동 활동, 작업 공정별 활동 위주로 구성된 공예 상품 제작 활동이 사회성 기술 중 하나인 협동 행동을 향상시켰다. 또한, 공예 상품을 시작부터 끝까지 참여하여 제작하는 활동이 문제행동과 관련되어 긍정적으로 변화하였다. 본 연구는 공예 활동 수업을 진행하여 협동심과 문제 행동 변화에 대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도록 수업의 방향을 협동 활동, 작업 공정별 활동 등으로 이끌어 나갔으며 이를 다양한 학교 수업 현장에서 발달장애 학생의 협동심과 문제행동 변화에 긍정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