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제1장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문제 12
제2장 연구 방법 13
1. 연구 대상 13
2. 연구 설계 14
3. 연구 도구 15
1) 중재 도구 15
2) 측정 도구 16
4. 자료 수집 및 처리 17
1) 곱셈 연산능력의 변화 자료 수집 및 분석 17
2) 곱셈 학습태도의 변화 자료 수집 및 처리 18
제3장 연구 결과 20
1. 태블릿PC를 활용한 비디오 자기 모델링이 곱셈 문제해결에 미치는 영향 20
1) 학생A 23
2) 학생B 24
2) 학생C 25
2. 태블릿PC를 활용한 비디오 자기 모델링이 곱셈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26
1) 학생A 27
2) 학생B 27
3) 학생C 28
제4장 논의 및 제언 30
1. 곱셈 연산능력의 향상 30
2. 곱셈 학습태도 변화 31
3.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32
참고문헌 34
부록 36
〈표 2-1〉 연구 대상자의 특성 13
〈표 2-2〉 연구 절차 및 연구 내용 15
〈표 2-3〉 곱셈 평가지 문항구성 16
〈표 2-4〉 곱셈 학습태도 검사 영역별 하위 요인 및 문항 번호 17
〈표 2-5〉 중재 절차 18
〈표 3-1〉 곱셈 유형별 정반응 변화 21
〈표 3-2〉 학생A 정반응률, PND 23
〈표 3-3〉 학생B 정반응률, PND 24
〈표 3-4〉 학생C 정반응률, PND 25
〈표 3-5〉 곱셈 학습태도 상승률 26
〈그림 3-1〉 회기별 대상 학생의 곱셈 정반응률 변화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