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I. 서론 11
1. 연구배경 11
2. 연구목적 13
3. 연구 구성 15
II. 이론적 배경 18
1. 구독경제 18
1.1. 구독경제 정의 18
1.2. 구독경제 특징 19
1.3. 구독경제 유형 22
1.4. 구독모델 디자인 팩터 25
2. 상품유형 29
2.1. 실용재와 쾌락재 30
2.2. 경험재와 탐색재 31
3. 맥락효과 33
III. 구독모델에서의 사용자 인식변화 탐색 34
1. 연구가설 34
2. 연구방법 39
2.1. 실험설계 39
2.2. 실험대상 42
2.3. 실험자극 46
2.4. 분석방법 47
3. 연구결과 48
3.1. 사용자 인식변화 48
3.2. 상품유형과 구매의향의 관계 54
3.3. 구매의향이 가장 높은 상품유형 카테고리 57
IV. 제공자 관점의 구독경제 유형화와 사례 59
1. 유형분류 프레임워크 59
2. 분류 프레임워크 검증 및 사례 선정 61
3. 유형 별 사례 64
3.1. 사용자 선택형 : 와이즐리 64
3.2. 제공자 추천형 : 빈브라더스 67
3.3. 사용자 렌탈형 : 현대자동차 셀렉션 70
3.4. 제공자 주도형 : 라프텔 73
V. 구독모델 디자인 팩터와 구매의향 관계 76
1. 연구대상 및 방법 76
2. 실증분석 77
2.1. 디자인 팩터와 구매의향 간의 관계 77
2.2. 업종 별 디자인 팩터와 구매의향 80
VI. 결론 및 논의 83
1. 연구결과 요약 및 시사점 83
1.1. 구독모델 도입에 따른 사용자 인식변화 탐색 83
1.2. 제공자 관점의 구독경제 유형화와 사례 85
1.3. 구독모델 디자인 팩터 설계 88
2. 연구의 기여점 92
2.1. 학문적 기여점 92
2.2. 실무적 기여점 94
3.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95
참고문헌 98
부록 109
부록 1. 구독모델 99개 기업 목록 109
부록 2. 구독모델 99개 기업 상세 (설문지) 110
ABSTRACT 119
표 1. 구독경제 유형분류 24
표 2. 구독모델 디자인 팩터 29
표 3. 실험대상 및 응답문항 41
표 4. 단일집단 사전사후 검사 대상자 (전문가 31명) 43
표 5. 단일집단 사전사후검사 응답자(전문가 31명) 특성 44
표 6. 통제집단 사후검사 응답자 (일반 사용자 152명) 특성 45
표 7. 1차 (Pre : 구독모델 도입 전) 설문문항 예시 46
표 8. 2차 (Post : 구독모델 도입 후) 설문문항 예시 46
표 9. 상품유형 측정개념 47
표 10. 단일집단 사전사후 검사 결과 49
표 11. 통제집단 사후 검사 결과 50
표 12. 상품유형과 구매의향 간의 상관관계 54
표 13. 전문가 집단 다중회귀분석 결과 55
표 14. 일반 사용자 집단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56
표 15. 전문가 집단의 구매의향이 높은 상품유형 카테고리 58
표 16. 일반 사용자 집단의 구맹의향이 높은 상품유형 카테고리 58
표 17. 구독경제 유형과 디자인 팩터 간의 교차분석 결과 62
표 18. 구독경제유형 별 디자인 팩터와 사례 선정 63
표 19. 범주형 회귀분석 결과 78
표 20. 업종 별 구매의향에 대한 디자인 팩터 차이 81
표 21. 구독경제 유형 별 사례 요약 88
그림 1. 연구의 구성 17
그림 2. 실험설계 40
그림 3. 소비동기 t-test 분석결과 51
그림 4. 품질추론 t-test 분석결과 52
그림 5. 구매의향 t-test 분석결과 53
그림 6. 소비동기/품질추론으로 분류된 상품유형 카테고리 57
그림 7. 자산소유와 품목결정 주체에 따른 구독경제 유형화 60
그림 8. 사용자 의견이 반영된 와이즐리 상품 66
그림 9. 빈브라더스의 커피 구독서비스 69
그림 10. 현대 셀렉션 구독서비스 71
그림 11. 라프텔의 애니메이션 추천 서비스 73
그림 12. 업종 79
그림 13. 품목결정 79
그림 14. 재화형태 79
그림 15. 제공방식 79
그림 16. 이용횟수 79
그림 17. 회당 품목 수 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