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공급업체의 환경의식이 환경운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그 과정에서 정서적 몰입과 환경정보공유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제조업 중심의 공급업체를 대상으로 수집한 295부의 표본을 토대로 공급업체의 환경의식이 정서적 몰입과 환경정보공유를 매개로 하여 환경운영성과에 이르는 연구모형을 설정하고,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 검증하였다.
연구를 통해 확인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공급업체의 환경의식은 정서적 몰입, 환경정보공유, 환경운영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환경의식이 정서적 몰입, 환경정보공유, 그리고 환경운영성과의 중요한 선행변수라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환경의식이 환경운영성과에 직접효과를 가지는 동시에 정서적 몰입과 환경정보공유를 경유하는 간접효과도 가진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즉, 정서적 몰입과 환경정보공유는 환경의식과 환경운영성과와의 관계에서 부분매개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셋째, 정서적 몰입은 환경운영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않고, 환경정보공유를 통해서만 환경운영성과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즉, 환경정보공유는 두 변수와의 관계에서 완전매개 효과를 나타낸다.
본 연구는 공급업체의 환경의식이 어떤 경로를 통해 환경운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정서적 몰입과 환경정보공유의 이중 매개효과를 통해 통합적으로 분석했다는 점과 환경의식을 소비자나 조직 구성원 등의 개인차원의 관점이 아닌 공급업체, 즉 조직 관점으로 확장하여 연구하였다는 데 학문적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또한 구매업체에 대한 공급업체의 정서적 몰입만으로 환경운영성과를 향상시키는 데는 한계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는 구매업체에 대한 공급업체의 태도(정서적 몰입)와 행동(환경정보공유)을 서로 분리하여 해석하기 보다는 태도에서 행동으로 진행되는 연속선상에서 포괄적으로 이해하고 관리해야 성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또한 가시적인 환경운영성과를 얻기 위해서 공급업체의 환경의식 제고와 공급업체와 구매업체의 환경정보공유를 위한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방안을 논의하는 계기를 마련했다는데 실무적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