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ABSTRACT 13
제1장 서론 15
제1절 문제의 제기 15
제2절 연구의 목적 19
제3절 연구의 구성 24
제2장 통합모델의 필요성 26
제1절 전략의 실패 31
제2절 기존 전략 연구의 문제점 33
제3절 성과창출형 전략을 위한 통합모델 36
제3장 전략에 대한 고찰과 선택기준 42
제1절 전략 수립의 기초 42
1.1. 목표 정의의 필요성 43
1.2. 목표 정의와 전략수립의 관계 44
1.3. 목표 정의의 구성요소 48
제2절 전략의 검토 51
2.1. 전략을 위한 핵심질문 52
2.2. 전략의 정의와 역사 53
2.3. 주요 전략이론 57
제3절 전략의 선택 64
제4장 성과창출형 전략을 위한 통합적 접근 74
제1절 비즈니스 모델 수립 74
1.1. 비즈니스 모델의 필요성 75
1.2. 비즈니스 모델과 전략의 관계 79
1.3. 비즈니스 모델과 전략의 통합 93
제2절 디지털 기술의 활용 145
2.1. 디지털 기술 활용의 필요성 145
2.2. 디지털 기술의 활용 방법 174
2.3. 디지털 기술과 전략의 통합 203
제3절 행동전략에 대한 이해 216
3.1. 행동전략의 필요성 217
3.2. 전략을 위한 발판, 환경분석 단계 229
3.3. 편향으로 편향 깨기, 전략수립 단계 263
3.4. 신념으로 두는 승부, 전략 이행 단계 280
3.5. 전략적 변화를 위한 이슈 셀링 300
3.6. 성과창출을 위한 핵심 고려사항 315
제5장 결론 348
제1절 연구의 의의(意義)와 시사점 348
제2절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를 위한 제언 352
참고 문헌 353
[표 1] 경영전략의 다양한 정의 55
[표 2] 한 눈에 보는 전략의 역사 64
[표 3] 환경 유형에 따른 전략수립 방식 67
[표 4] 전략 팔레트에 의한 전략의 분류 68
[표 5] 헨리 민츠버그의 10대 전략학파 분류 69
[표 6] 비즈니스 모델이 전략보다 성과차이를 더 잘 설명하는 경우 91
[표 7]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브랜드 리스트 158
[표 8] 세계에서 가장 큰 기업 159
[표 9] 디지털 혁신에 대한 다양한 정의 172
[그림 1] 성과창출형 전략을 위한 IMPECS의 구성요소 37
[그림 2] 전략경영의 단계 44
[그림 3] 전략수립 구체화 45
[그림 4] Kaplan과 Norton의 전략개발 단계 46
[그림 5] Kluyber와 Pearce의 전략수립 프로세스 47
[그림 6] 전략 팔레트: 5가지 환경과 전략수립 방식 66
[그림 7] 전략 수립 프레임워크 73
[그림 8] 비즈니스 모델의 구성요소 81
[그림 9] 전략과 비즈니스 모델의 관계 83
[그림 10] 비즈니스 모델과 전략의 통합 96
[그림 11] 플랫폼 생태계에서의 Players 106
[그림 12] BCG Matrix 108
[그림 13] 가치사슬 127
[그림 14] 사우스웨스트 항공의 활동 시스템 (Activity System) 129
[그림 15] 비즈니스 모델의 변화 137
[그림 16] 비즈니스 모델과 전략의 통합 프레임워크 144
[그림 17] 전략과 디지털 기술 맞추기 146
[그림 18] 헨더슨과 벤카트라만의 전략적 맞춤 모델(SAM) 167
[그림 19] 비즈니스 전략과 IT전략의 맞춤 170
[그림 20] 기업의 디지털 혁신 추진 방향 173
[그림 21] 디지털 기술 활용방식의 진화 204
[그림 22] 디지털 혁신 관점에서 본 전략과 비즈니스 모델의 통합 205
[그림 23] 미국 주요 기업들의 2022년 2분기 실적 214
[그림 24] 디지털 기술과 전략의 통합 프레임워크 215
[그림 25] 커피산업의 산업구조분석 243
[그림 26] 휘어진 나무 301
[그림 27] 이익과 손실의 심리적 가치 332
[그림 28] 전망이론 S곡선의 변형 ① 335
[그림 29] 전망이론 S곡선의 변형 ② 336
[그림 30] 넷플릭스의 인재 필터 344
[그림 31] 행동전략 활용 프레임워크 3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