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12
1. 서론 14
1.1. 연구 배경 14
1.2. 연구 목적 17
1.3. 연구 내용 18
2. 긱 이코노미와 긱 워커 20
2.1. 긱 이코노미의 등장 20
2.1.1. 긱 이코노미 분류 21
2.1.2. 긱 이코노미 시장 규모 23
2.2. 긱 워커의 부상 25
2.2.1. 긱 워커 규모 27
2.2.2. 긱 워커 vs. 프리랜서 32
2.2.3. 프리랜서 규모 35
2.3. 디지털 노동 플랫폼의 구분 38
2.3.1. 지역기반과 웹기반 플랫폼 39
2.3.2. 지리적 결합성과 고용의 시간에 따른 분류 41
2.4. 긱 이코노미의 기능에 대한 이론적 배경 44
2.4.1. 거래비용 이론 44
2.4.2. 자원 기반 관점 47
2.4.3. 자원 의존 이론 52
2.4.4. 롱테일 개념 53
2.4.5. 동태적 역량 55
3. 사회 변화와 긱 이코노미 57
3.1.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고용과 노동에 미친 영향 57
3.2. 인구구조의 변화와 사회적 비효용 62
3.3. 저성장과 고용 부진 67
3.4. 인력수급 미스매치 69
4. 기업은 왜 긱 이코노미를 요구하는가 72
4.1. 직무변화, 인재부족, 스킬격차, 미스매치 72
4.1.1. 직무변화 72
4.1.2. 인재부족 (Talent Shortage) 74
4.1.3. 스킬격차 (Skill Gap) 75
4.2. 채용 리스크와 정규직 고용 부담 78
4.3. 전통적 고용의 한계와 새로운 충원 솔루션의 필요성 80
(1) 내부인재 육성(make) 전략 80
(2) 외부인재 영입(buy) 전략 81
5. 개인들은 왜 긱 워커가 되려하는가 86
5.1. 노동인구의 세대별 특성 89
1) 베이비부머(babyboomer) 세대 89
1) X세대 91
2) 밀레니얼(Millenial) 세대 92
2) Z세대 94
5.2. 노동인구의 동기요인: 몰입과 즐거움 96
5.3. 자율: 자기주도적 노동 중시 99
5.4. 숙련: 일/프로젝트를 통한 커리어 개발 및 성장 중시 103
5.5. 목적: 의미있는 일을 재미있게, 개인의 가치와 경제적 자유 추구 105
6. 디지털 인재 플랫폼의 성장 110
6.1. 디지털 노동 플랫폼과 디지털 인재 플랫폼 110
6.2. 디지털 노동 플랫폼과 디지털 인재 플랫폼의 성장 112
6.2.1. 디지털 노동 플랫폼의 성장 112
6.2.2. 디지털 인재 플랫폼의 성장 114
6.3. 디지털 인재 플랫폼의 기능과 역할 118
6.3.1. 디지털 인재 플랫폼의 CVP #1. 접근성 119
6.3.2. 디지털 인재 플랫폼의 CVP #2. 적합성 136
6.3.3. 디지털 인재 플랫폼의 CVP #3. 효율성 157
7. 新고용/노동 패러다임으로서의 긱 이코노미 173
7.1. 사회적 비효용을 줄이는 긱 이코노미 173
7.2. 기업의 문제를 해결하는 긱 이코노미 175
7.2.1. 전략적 충원 솔루션으로서의 긱 이코노미 179
7.2.2. 전략적 충원방법론: Borrow or Share Approach 187
7.2.3. 외부인재 영입을 통한 오픈 이노베이션 활동 196
7.3. 노동의 문제를 해결하는 긱 이코노미 205
7.3.1. 자율: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일을, 원하는 방식으로 208
7.3.2. 숙련: 다양한 일/프로젝트 통한 커리어개발 및 성장 추구 214
7.3.3. 목적: 의미와 행복을 찾기 위한 개인의 가치 추구 219
8. 결론 220
참고 문헌 224
ABSTRACT 236
〈표 1〉 긱 워커 규모 추정 28
〈표 2〉 긱 워커로 분류 가능한 부류 및 규모 30
〈표 3〉 선행연구들의 프리랜서 정의 (KSI 이슈페이퍼 154호) 34
〈표 4〉 미국 상무부의 긱 이코노미 정의 38
〈표 5〉 지리적 결합성과 고용 기간에 따른 디지털 노동 플랫폼 분류 43
〈표 6〉 VRIO framework 48
〈표 7〉 직무역량 향상을 위해 노력하는 이유는? (N=679, 복수응답) 104
〈표 8〉 Top 10 글로벌 디지털 플랫폼 기업과 거래액 규모 113
〈표 9〉 협의의 플랫폼 종사자의 주부업 유형별 직종 분포 114
〈표 10〉 디지털 인재 플랫폼이 제공하는 양면시장 CVP 119
〈그림 1〉 긱 이코노미의 종류, Mastercard (2019) 22
〈그림 2〉 긱 이코노미시장 규모(총 거래액)의 성장 전망 24
〈그림 3〉 필요 역량 수준에 따른 긱 워커 유형 분류 31
〈그림 4〉 2017~2028 미국 프리랜서 수. Statista (2022) 36
〈그림 5〉 디지털 노동 플랫폼의 분류 40
〈그림 6〉 연도별 65세 인구 (서울경제신문) 63
〈그림 7〉 대한민국 세대별 인구비중 (2021) 89
〈그림 8〉 일반적인 공유경제 플랫폼의 비즈니스 모델 110
〈그림 9〉 디지털 인재 플랫폼의 성장 116
〈그림 10〉 디지털 인재 플랫폼의 이상적 플라이 휠: 파이버 사례 120
〈그림 11〉 밀키트 관련 경험 보유 전문가검색 화면, 탤런트뱅크 124
〈그림 12〉 인재획득과 인재이용 접근 비교, 업워크 132
〈그림 13〉 인재이용 접근의 전략적 활용, 업워크 134
〈그림 14〉 탤런트뱅크 플랫폼의 프리랜서 프로필 화면 139
〈그림 15〉 기업 고객 정보 예시, 탤런트 뱅크 145
〈그림 16〉 프로젝트 의뢰화면 예시, 탤런트뱅크 147
〈그림 17〉 심층 전문가인증 프로세스, 탤런트뱅크 150
〈그림 18〉 고경력 프리랜서 규모(가입자 기준), 탤런트뱅크 151
〈그림 19〉 분야별 전문가 분포(가입자 기준), 탤런트뱅크 152
〈그림 20〉 기업 프로젝트 평균단가 추이(20~22), 탤런트뱅크 153
〈그림 21〉 외국계기업 인건비절감 위한 베테랑패키지, 탤런트뱅크 154
〈그림 22〉 Fiverr Business 화면 예시 160
〈그림 23〉 원티드 긱스의 긱스 패키지 163
〈그림 24〉 원티드 긱스의 긱 워커 등급 관리 사례 164
〈그림 25〉 파이버 플랫폼의 지불 프로세스 167
〈그림 26〉 기업의 프리랜서 사용 증가세, 업워크 177
〈그림 27〉 ROIP와 직무생산성 관리 기반의 충원 전략 184
〈그림 28〉 노동인구와 인재소싱의 변화에 대한 경영진 신념 186
〈그림 29〉 전략적 충원을 위한 충원전략 믹스 191
〈그림 30〉 기업의 디지털 인재 플랫폼 활용을 저해하는 장벽들 200
〈그림 31〉 기업의 일의 미래 재구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07
〈그림 32〉 일본 부업/겸업 경험조사, 미쓰비시UFJ리서치앤컨설팅 212
〈그림 33〉 비사이드 플랫폼 화면 예시 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