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22
ABSTRACT 24
제1장 서론 27
제1절 연구 배경 27
제2절 연구 내용 29
제2장 모빌리티의 파괴적 혁신 34
[Case Study] 한국야쿠르트, 50년 전통 방판채널의 혁신 코코 34
제1절 모빌리티 패러다임의 특징 37
1.1. 모빌리티의 정의와 범위 37
1.2. 모빌리티 패러다임의 등장 배경 41
1.3. 모빌리티 패러다임의 특징 44
제2절 파괴적 혁신 이론 63
제3절 자율주행 EV의 기술 S-Curve 및 파괴적 혁신 68
3.1. 자율주행 EV의 기술 S-Curve 68
3.2. 자율주행 EV의 파괴적 혁신 72
제3장 다가온 미래 모빌리티 세상 84
[Case Study] CES2022, 비즈니스의 영역파괴로 본 모빌리티의 미래 84
제1절 모빌리티 전쟁, 확장되는 전장 86
제2절 모빌리티로 인한 사회 변화 96
2.1. 자율주행 전기차에 따른 변화 96
2.2. 도심항공 모빌리티(UAM; Urban Air Mobility) 106
2.3. 기술과 긱 경제(Gig Economy)의 가치충돌, 그리고 로보택시 113
제3절 모빌리티로 인한 새로운 생태계 및 변화 118
제4절 자율주행 EV, 새로운 선도국가 경쟁 구도 128
제5절 디지털 트윈, 개발의 혁신 그리고 메타버스 136
제6절 타이어 산업, 다시 정의되는 고객 144
제4장 모빌리티 기업의 생존과 성장법칙 151
제1절 가치-원가 딜레마 151
제2절 대량 개별화(Mass Customization) 153
[Case Study] 할리데이비슨, 맞춤형 서비스 Build your own bike 153
2.1. 대량 개별화(Mass Customization)의 4가지 유형 155
2.2. Mass Customization의 성공 요건 162
2.3. 제조업의 Mass Customization 방안 169
2.4. 타이어 산업의 Mass Customization 방안 180
제3절 DT(Digital Transformation)를 통한 비즈니스 모델 혁신 191
[Case Study] 피렐리, 5G 네트워크 연동하는 Cyber ™ Tire 개발 191
3.1. Digital Transformation(디지털 변혁) 193
3.2.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의 조건 196
3.3. 시장을 뒤흔드는 혁신적 비즈니스모델 특징 201
3.4. 기술과 속도(Timing of Entry) 209
3.5. 모빌리티 비즈니스 모델의 방향성 221
3.6. 타이어 산업의 전략 및 비즈니스 모델 혁신 241
3.7. 타이어 산업의 블루오션 전략 261
제4절 모빌리티 기업의 ESG경영 269
[Case Study] 지속가능한 천연고무 공급망 관리 Tool: Rubberway 269
4.1. 모빌리티 기업의 생존을 위한 ESG 경영 270
4.2. 모빌리티 기업의 ESG 추진 전략 283
4.3. 미쉐린의 'All-Sustainable' 비전 for 2030 299
4.4. ESG,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으로 레벨업 303
제5장 디지털 변혁을 위한 리더십 314
제6장 결론 322
제1절 연구 결과의 요약 322
제2절 연구의 의의 및 시사점 335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 340
참고 문헌 343
〈표 2.1〉 모빌리티의 역사 39
〈표 2.2〉 모빌리티 패러다임의 환경 분석(PEST) 42
〈표 2.3〉 자율주행 시대의 실현 가치 변화 54
〈표 2.4〉 차량 공유 서비스의 종류 및 현황 56
〈표 2.5〉 내연기관 차량과 EV의 주요 특성 비교 73
〈표 2.6〉 내연기관과 전기차의 주요 부품교환 리스트 74
〈표 2.7〉 혁신의 유형I (완제품 기준) 80
〈표 2.8〉 혁신의 유형II : 시장/경쟁의 관점 81
〈표 2.9〉 파괴적 혁신의 유형 분류(I) 82
〈표 3.1〉 Combining the best of both worlds 94
〈표 3.2〉 Emphasis: Strategic Alternatives 95
〈표 3.3〉 자율주행차가 바꾸는 33가지 산업(CB INSIGHT) 97
〈표 3.4〉 자율주행 전기차에 따른 주요 변화(ReThinkX) 99
〈표 3.5〉 승객 경제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인텔 보고서) 101
〈표 3.6〉 eVTOL 개발 현황(시험 비행 성공) 109
〈표 3.7〉 산업별 주요 기업의 UAM 투자 현황 110
〈표 3.8〉 주요 기업별 로보택시 서비스 개발 현황 117
〈표 3.9〉 모빌리티 생태계 선점을 위한 대응 방향 127
〈표 3.10〉 중국 자동차 수출 및 글로벌 부품/배터리 업계 순위 132
〈표 3.11〉 미국 vs 중국 자율주행 기술력 비교 132
〈표 3.12〉 BEV 판매 TOP10 메이커 133
〈표 3.13〉 모빌리티의 주요 특징 및 타이어 산업 시사점 146
〈표 3.14〉 모빌리티 유형별 타이어 요구 특성 변화(예상) 148
〈표 3.15〉 모빌리티 대응 미래 타이어 기술 유망 아이템 149
〈표 4.1〉 성공적인 CVP를 창출한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 201
〈표 4.2〉 성공하는 비즈니스 모델의 여섯 가지 특징 204
〈표 4.3〉 비즈니스 모델 평가 결과(40개 기업) 207
〈표 4.4〉 영국의 자전거 기업 상장 현황(1895~1897) 210
〈표 4.5〉 신산업의 상용화 연도와 기업 및 판매 증가 연도 213
〈표 4.6〉 최초 진입자 및 후발 진입자간 장단점 비교 215
〈표 4.7〉 최초 진입자와 추종자, 누가 승자인가? 218
〈표 4.8〉 ICE 부품 클러스터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 전환 사례 223
〈표 4.9〉 전기차 구매 시 우선적 고려 사항(2018년 vs. 2020) 225
〈표 4.10〉 신생 전기차 전문기업의 자율주행 분야 투자 사례(KPMG) 233
〈표 4.11〉 빅테크의 전기차 분야 합작 및 투자 사례(KPMG) 234
〈표 4.12〉 Tier1의 차량용 SW 투자 및 협업 사례(KPMG) 236
〈표 4.13〉 차량용 반도체/OS 기업의 자율주행기술 투자(KPMG) 237
〈표 4.14〉 배터리 제조사의 배터리 역량 강화 투자(KPMG) 238
〈표 4.15〉 자율주행 EV 생태계의 6개 주체 투자 동향 종합(KPMG) 239
〈표 4.16〉 거시 환경 PEST 분석 242
〈표 4.17〉 SWOT 분석을 통한 전략 도출 결과 244
〈표 4.18〉 Taas(B2B): Connected Tire Sensor System기반 Biz. Model 248
〈표 4.19〉 Taas(B2C): Connected Tire Sensor System기반 Biz. Model 250
〈표 4.20〉 Taas(B2C)구독 서비스 Biz. Model 251
〈표 4.21〉 비공기압 에어리스(Airless)타이어 Biz. Model 253
〈표 4.22〉 도심형 소형 모빌리티용 초저가 타이어 Biz. Model 254
〈표 4.23〉 Road Information Tire Sensor System 기반 데이터 Biz. Model 255
〈표 4.24〉 타이어 新비즈니스 모델 평가 결과 258
〈표 4.25〉 타이어 온디맨드 비즈니스 모델 현황 259
〈표 4.26〉 MOBOX 구독서비스 패키지 현황 260
〈표 4.27〉 타이어 구매 KBF(Key Buying Factor) 262
〈표 4.28〉 기존 겨울용 타이어 시장의 경쟁 요소 263
〈표 4.29〉 Buyer Experience Cycle(구매자 경험 주기) 264
〈표 4.30〉 K-인텔리전스 ERRC Framework 267
〈표 4.31〉 EU 공급망 실사법 대상 기업 276
〈표 4.32〉 주요 ESG 평가/인증 기관 및 평가 개요(딜로이트) 286
〈표 4.33〉 주요 완성차 업체의 ESG 평가 기준(소싱 기준) 287
〈표 4.34〉 국내 에너지 기업의 신사업 진출 현황 293
〈표 4.35〉 미쉐린의 ESG 경영 목표 300
〈표 4.36〉 미쉐린의 ESG 활동 301
〈그림 2.1〉 전동 모빌리티 코코(HY MOTORS 홈페이지) 34
〈그림 2.2〉 모빌리티의 범주 41
〈그림 2.3〉 BMW 커넥티드카 서비스 개념도 47
〈그림 2.4〉 미국 자동차공학회(SAE) 자율주행 단계별 정의 51
〈그림 2.5〉 미국 LA 자율주행 차선 운영에 따른 시뮬레이션 52
〈그림 2.6〉 소유와 이용에 따른 모빌리티 서비스 형태 55
〈그림 2.7〉 글로벌 연도별 BEV 생산 전망 61
〈그림 2.8〉 EV의 주행거리 기술 S-Curve(현대자동차 홈페이지) 70
〈그림 2.9〉 내연기관 차량(GM)의 부품 구성 현황 75
〈그림 2.10〉 EV(GM의 볼트기준)의 부품 구성 현황 76
〈그림 2.11〉 내연기관(ICEV)의 구매결정 요인 77
〈그림 2.12〉 EV의 구매 결정 요인 78
〈그림 2.13〉 자율주행의 파괴적 혁신 79
〈그림 2.14〉 파괴적 혁신의 유형 분류(II) 83
〈그림 3.1〉 SONY 'Vision-S01' (SONY홈페이지) 84
〈그림 3.2〉 미국 모빌리티 산업의 규모(딜로이트) 87
〈그림 3.3〉 모빌리티 시장의 경쟁구도 복잡성(맥킨지) 88
〈그림 3.4〉 모빌리티 시장의 경쟁자들 89
〈그림 3.5〉 차별화되는 신생기업과 전통기업의 Valuation(하이투자증권) 89
〈그림 3.6〉 ①좌초 자산 없이 미래 성장성 보장 기업들 91
〈그림 3.7〉 ②좌초자산 상쇄할 미래 성장성을 갖춘 기업 91
〈그림 3.8〉 ③미래 성장성보다 좌초 자산이 부각되는 기업 92
〈그림 3.9〉 볼보-폴스타-길리자동차간 시너지 구조도(폴스타) 94
〈그림 3.10〉 모빌리티와 미래 도시 변화(맥킨지) 103
〈그림 3.11〉 2025년 일본의 운전면허 보유 전망 104
〈그림 3.12〉 일본의 초소형 모빌리티 105
〈그림 3.13〉 UAM을 통한 항공 운송 서비스의 활용범위(KPMG) 107
〈그림 3.14〉 복합 항공 온디맨드 플랫폼 예시(KPMG) 112
〈그림 3.15〉 UAM- PBV-허브(Hub) 컨셉(현대차 홈페이지) 113
〈그림 3.16〉 테슬라 로보택시 운행 시뮬레이션(오토노미 데이 발표 화면) 116
〈그림 3.17〉 모빌리티 산업의 밸류체인 변화 118
〈그림 3.18〉 모빌리티 생태계 예시 119
〈그림 3.19〉 전통적 카메이커(OEM) 주도의 모빌리티 생태계 120
〈그림 3.20〉 기술기업 주도의 모빌리티 생태계 121
〈그림 3.21〉 자동차 부품 클러스터 분류 123
〈그림 3.22〉 부품 클러스터별 리스크 점수 순위 124
〈그림 3.23〉 부품 클러스터별 EBIT 마진 변동 125
〈그림 3.24〉 모빌리티 생태계내 기업간 협업 사례(KPMG) 126
〈그림 3.25〉 Electric Vehicle Index 129
〈그림 3.26〉 글로벌 지역별 BEV 생산 비중 130
〈그림 3.27〉 글로벌 전기차 수출 순위(한국무역협회) 131
〈그림 3.28〉 PIF & FOXCONN EV합작사 CEER 134
〈그림 3.29〉 루시드의 사우디아라비아 공장 조감도(루시드 홈페이지) 135
〈그림 3.30〉 디지털 트윈 개념 구조(Deloitte University Press) 137
〈그림 3.31〉 테슬라 타이어 개발 프로세스 140
〈그림 3.32〉 타이어 회사의 디지털 트윈 시스템(금호타이어 홈페이지) 141
〈그림 3.33〉 모빌리티 기업의 메타버스 비즈니스 현황(KPMG) 143
〈그림 3.34〉 타이어 '업의 본질'에 대한 새로운 접근(예시) 145
〈그림 3.35〉 전기차 전용 타이어(금호타이어 홈페이지) 147
〈그림 3.36〉 타이어 비즈니스의 고객 재정의 및 문제(니즈) 150
〈그림 4.1〉 할리데이비슨 홈페이지 주문 화면 153
〈그림 4.2〉 대량개별화의 4가지 타입 158
〈그림 4.3〉 고객관여시점과 모듈화 유형에 따른 대량개별화 유형 162
〈그림 4.4〉 넷플릭스 추천 엔진은 대량 개별화 서비스 168
〈그림 4.5〉 ZF e-드라이브 시스템(ZF 홈페이지) 170
〈그림 4.6〉 아디다스 스피드팩토리 및 AM4NYC 171
〈그림 4.7〉 폭스바겐의 플랫폼 MEB vs. MQB 177
〈그림 4.8〉 Stellantis의 EV 전용 플랫폼 적용 로드맵 178
〈그림 4.9〉 리 오토모티브(REE Automotive)의 REE 플랫폼 179
〈그림 4.10〉 타이어 제조 공정 181
〈그림 4.11〉 SUV용 프리미엄 제품 컨셉 세분화 예시 183
〈그림 4.12〉 타이어 반제품 현황 및 소비자 식별 영역 184
〈그림 4.13〉 외관적 대량개별화: ①반제품별 통합방안 185
〈그림 4.14〉 K사 타이어 플랫폼 통합 예시 188
〈그림 4.15〉 피렐리의 레이싱 타이어 및 컬러프린팅 타이어 189
〈그림 4.16〉 피렐리의 Cyber™ Tire 시스템 191
〈그림 4.17〉 비즈니스 모델의 구성 요소 199
〈그림 4.18〉 Linking Technology and the Market 206
〈그림 4.19〉 미국 자동차 침투율과 도로 연결 길이 211
〈그림 4.20〉 미국 자동차 기업의 신규 진입 및 퇴출 현황 212
〈그림 4.21〉 신산업의 상용화 사이클 213
〈그림 4.22〉 기업의 진입 시기 결정 예시 214
〈그림 4.23〉 기업의 진입 시기 220
〈그림 4.24〉 부품 클러스터별 리스크 맵(딜로이트) 221
〈그림 4.25〉 다음 구매할 차량의 파워트레인에 대한 선호도(딜로이트) 224
〈그림 4.26〉 가장 선호하는 이동 수단(딜로이트) 226
〈그림 4.27〉 영국 자동차 시장의 9개 시장 세분화(딜로이트) 227
〈그림 4.28〉 영국 자동차 시장 세분화 영역 별 소비자 특성(딜로이트) 228
〈그림 4.29〉 영역G 세그먼트의 소비자 특성(딜로이트) 230
〈그림 4.30〉 글로벌 자동차 가치 점유 변화(PwC) 231
〈그림 4.31〉 전통적인 완성차 업계의 자율주행 EV 생태계 투자(KPMG) 232
〈그림 4.32〉 환경 분석 및 전략도출 프로세스 241
〈그림 4.33〉 핵심 환경 변수 Screening 결과 243
〈그림 4.34〉 2X2 Matrix Finalization 245
〈그림 4.35〉 타이어 산업의 전략적 방향성 246
〈그림 4.36〉 Taas(B2B) 시스템(예시) 249
〈그림 4.37〉 에어리스 타이어 ; 미쉐린 업티스(미쉐린 홈페이지) 252
〈그림 4.38〉 Road Information Tire Sensor System 체계도(예시) 256
〈그림 4.39〉 타이어 비즈니스와 연계된 모빌리티 생태계 257
〈그림 4.40〉 가치혁신의 ERRC 프레임워크(김위찬, 르네마보안) 261
〈그림 4.41〉 겨울용 타이어의 비고객 세 계층 265
〈그림 4.42〉 K-인텔리전스 가치 곡선(Value Curve) 266
〈그림 4.43〉 미쉐린-콘티넨탈- Smag 공동 어플 Rubberway 269
〈그림 4.44〉 주요 기업별 MSCI ESG 등급(2020년) 271
〈그림 4.45〉 ESG 경영 리스크 사례(국제신문) 273
〈그림 4.46〉 지속가능경영 패러다임의 변화(딜로이트) 274
〈그림 4.47〉 국내외 ESG관련 법제화 동향 275
〈그림 4.48〉 ESG 체계도 277
〈그림 4.49〉 골든 서클로 살펴본 소비자의 행동 변화(Simon Sinek/KPMG) 278
〈그림 4.50〉 MZ 미닝아웃 '나는 가치소비자' (그로우, n=928) 279
〈그림 4.51〉 Four Modes of Value Creation 282
〈그림 4.52〉 ESG 경영전략 및 주요 과제 예시(KPMG) 284
〈그림 4.53〉 지속가능 경쟁우위 285
〈그림 4.54〉 ESG 이니셔티브 가입 순서안 288
〈그림 4.55〉 ESG 평가 기관 대응안 289
〈그림 4.56〉 금호타이어의 2045 탄소중립(Net Zero) 로드맵 290
〈그림 4.57〉 GS칼텍스의 미래형 주유소 전환 모델 293
〈그림 4.58〉 탄소중립 원재료 로드맵(금호타이어) 294
〈그림 4.59〉 친환경 수소 제조 부산물인 친환경 카본블랙 추출 원리 295
〈그림 4.60〉 수소경제 비즈니스 기회 및 플랜트 기업의 진입 현황(KPMG) 296
〈그림 4.61〉 GPSNR 현황 297
〈그림 4.62〉 ESG 거버넌스 체계 예시 298
〈그림 4.63〉 미쉐린의 지속가능한 Value Chain 302
〈그림 4.64〉 ESG 전개 단계 304
〈그림 4.65〉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과 ESG를 연결하는 응답자 비율(BCG) 305
〈그림 4.66〉 산업별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과 ESG 연관성(BCG) 306
〈그림 4.67〉 ESG Management System 예시(KPMG) 308
〈그림 4.68〉 통합 ESG Framework 예시(KPMG ESG@Digital) 309
〈그림 4.69〉 서큘러 (Circulor)의 플랫폼 TaaS(임팩트온) 312
〈그림 4.70〉 보쉬의 Nexeed Energy Platform(보쉬 홈페이지) 313